ELS란? 원금보장 및 비보장 투자 시 주의사항

ELS (Equity Linked Securities)란?

ELS는 Equity Linked Securities의 약자로, 주가 연계증권을 지칭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이는 특정 주식이나 주가지수와 연계돼 투자 수익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으로 분류됩니다. ELS는 증권회사가 발행하며, 금융감독위원회로부터 장외파생금융상품 거래업무 겸영인가를 받아 발행됩니다.

구분ELSELFELD
발행회사증권투신(자산운용사)은행
투자형태유가증권매입수익증권펀드가입정기예금가입
만기수익지수에 따라 사전에 제시한 약정 수입지급운용성과에 따라 실적배당사전에 제시한 약정 수익 지급
원금보장원금 지급형/원금비보장형운용성과에 결정되므로 원금보장확약불가만기 시 원금 보장
상품의다양성고객의 요구에 따라 맞춤형 상품개발가능ELD보다 다양원금보장의 상품만 가능
환금성중도환매가능중도환매가능중도해지가능/양도불가/예금자 보호

주가연계증권은 투자자에게 발행회사의 운용성과와는 무관하게 주가나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미리 약정된 수익률을 제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에게 일정 수준의 수익을 보장하면서도 주가의 움직임을 통해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투자 수단으로 작용합니다.

ELS 종류특징
ELS(B)동조기상환조건 충족 시 조기상환 가능
외화상품 가입 가능 (환율변동 주의)
DLS(B)원금손실 위험에 따라 원금비보장형, 원금부분지급형으로 구분
기초자산의 변동에 따라 손실 발생 가능
ELS(B)와 DLS(B)는 투자상품으로, 자동조기상환조건이 충족되면 조기상환 가능하며, 환율변동에 주의해야 합니다. DLS(B)는 원금손실 위험에 따라 원금비보장형과 원금부분지급형으로 나뉘며, 기초자산의 변동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자 전에 각 상품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고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elsdls 02

주가연계증권(ELS)는 주가나 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으로, 미리 정해진 구간 안에서 움직일 때 약정한 수익률을 지급합니다. 투자자는 조건 충족 여부에 따라 수익을 얻거나 손실을 볼 수 있으며, 원금 보장형과 원금비보장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주가연계증권(ELS)는 주가나 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으로, 미리 정해진 구간 안에서 움직일 때 약정한 수익률을 지급합니다. 투자자는 조건 충족 여부에 따라 수익을 얻거나 손실을 볼 수 있으며, 원금 보장형과 원금비보장형으로 나누어집니다.

1. 원금 보장형

  • 녹아웃: 주가가 처음 정한 가격에 도달하면 확정수익을 지급, 원금은 보장
  • 양방향 녹아웃형: 정해진 주가에 도달할 때 수익 지급, 원금은 보장
  • 블스 프레드형: 최초 기준 가격 내에서 주가 상승에 따라 지급
  • 디지털형: 정해진 주가를 초과하면 수익 지급

2. 원금비보장형

  • 리버스 컨버터블 형: 주가 하락 시 수익 지급
  • 스텝다운형: 다양한 유형으로 월 지급 및 최종 수익 지급

ELS는 투자 상품으로,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종류, 기초자산, 조기상환 조건 등을 고려하여 투자 전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특히, 낙인 위험을 줄이고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기초자산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가격 변동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개별 종목형과 지수형 중 적절한 상품을 선택하여 투자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lsdls 01

ELS는 투자 기간이 정해져 있으며, 일정한 주기로 평가일이 있어 투자자에게 조기 상환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주가 하락 시에도 조기 상환 기회가 발생하여 일시적인 주가 하락이 오히려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주의할 점은 ELS가 원금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으로 일부 상품은 원금을 보존하려는 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투자자는 원금 손실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