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환율 오르는 이유 금리인상 원인 2022년

이번에 미국 원달러 환율이 1,245,00원으로 달러기차가 계속 오르고 있는 가운데 환율 관련 주 및 금리인상에 대한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직후 환율은 1296원까지 상승하였고 환율이 오르면서 자연히 외국인들은 우리나라 주식에 투자를 해 놓으면 주가가 안 떨어져도 원화가치가 떨어지면 그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국내 주식시장에 외국인들이 빠져나가면서 코스피도 계속 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참고 : 2022년 7월 달라지는 금융 세금 해외직구 도로교통법 법규

달러 환율 오르는 이유 금리인상 원인 2022년
달러 환율 오르는 이유 금리인상 원인 2022년

2022년 달러 환율 오르는 이유

  1. 푸틴 체무
  2. 홍콩시장 증시 급락
  3. 우크라이나 VS 러시아 전쟁 장기화
  4. 금리인상

환율은 외화를 서로 바꿀 때 적용되는 교환율을 말하는것으로 환율이 변동되는 이유는 수요에의해 변동되며 이 원화보다 달러 수요가 많아지면 환율이 오르고 반대로 달러보다 원화 수요가 많으면 환율이 내려가는 이치입니다.

금리인상 원인

달러가 오르는 이유

현재 금리인상의 원인으로는 미국이 현 재고강도 긴축을 통해 계속해서 금리인상을 기획하고 있기 때문엔데 특히 자이언트 스텝 75BP를 연속적으로 시행하면서 금리인상 폭이 무섭게 오르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달러가 풀려있는 중앙은행이 회수 했고 결과적으로는 원달러 가치가 상승되는 결과를 보여줬기 때문이며 이는 지속적으로 금리인상이 계속 오를것으로 보여집니다.

보통 환율이 오르는 이유로는 미국 상품이 우리나라 제품보다 좋을때이거나 한국 경기가 나빠졌을때 환율이 오르게 됩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플레이션은 더욱 심화되고 전 세계적으로 경기에 불안정한 요인으로서 러시아는 세계 3위의 석유 생산국, 그리고 유럽의 천연가스는 대부분 러시아에서 공급되기 때문에 유럽에서는 러시아로부터 공급받는 에너지가 끊겨 공급망 차질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최대 밀 수출국인데, 이로 인해 식량난 문제 또한 크기 때문에 물가가 계속 오르는 결과의 악순환이 되고 있습니다.

중국가뭄 및 전력 부동산 경기침제 등등

2022년 6월부터 시작된 폭염과 가뭄은 정말 뜨겁다 못해 타버릴정도로 40도가 넘는 날씨로서 최고의 폭염을 기록하는 가운데 중국 닝보는 원래 비가 자주 내렸었는데, 올해는 비도 거의 내리지 않아 이례적인 가뭄으로 쓰촨성은 수력발전 생산 전력감소와 폭염에으로 인한 전력소비 급증으로 인해 비상조치로 쓰촨성 내 19개 도시의 산업 전력공급을 한시적으로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전기차 산업에 큰 생산에 문제가 발생해 중국경제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코로나 정책 및 부동산 시장 침체기등을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달러 환율 내리는 이유 및 원달러 하락원인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