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 및 수익이 없어도 자동차 보유 시 기초연금 제외

대한민국에서 소득 상위 30%에 속하는 사람들이 고급차량을 소유하고 운영한다는 일반적인 인식에 기반하여, 고급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어르신들에게 기초연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점에 대해 깊이 있는 탐구를 시작하겠습니다. 이는 그들의 상대적으로 높은 소득 수준을 반영한 것으로,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사회적 공정성 및 공평성을 유지하는 데 이 정책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고급차량’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재산 및 별도의 수익이 없더라도 자동차를 보유 시 기초연금 지급 제외대상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법 제124조 고급차량 분류

공무원 기초연금 대상 퇴직연금, 유족연금, 장해연금, 위험직무 순직유족, 장해유족, 심리상담, 재활운동비, 요양급여, 특별부가금, 순직 유족보상금
공무원 기초연금 대상 퇴직연금, 유족연금, 장해연금, 위험직무 순직유족, 장해유족, 심리상담, 재활운동비, 요양급여, 특별부가금, 순직 유족보상금

「지방세법」제124조에 따르면, 배기량 3,000cc 이상 또는 차량가액 4천만원 이상인 승용차, 승합차 또는 이륜차를 고급차량으로 분류합니다. 전기자동차의 경우에는 배기량이 없으므로, 차량가격인 4천만원 이상을 기준으로 고급차량 여부를 판단합니다. 이와 같은 고급차량에 대해서는 100% 소득으로 적용되어 기초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그러나 모든 고급차량이 기초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은 아니며 특정 조건이 만족되는 경우에는 재산산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별한 상황들에는 다음과 같은 경우들이 포함됩니다.

자동차 소유 하더라도 기초연금 지급 대상

  • 첫째, 노인과 자녀의 공동명의로 소유한 차량이 비과세 차량인 경우입니다.
  • 둘째, 72세 할아버지와 64세 할머니(등록장애인)가 공동으로 소유한 차량의 경우입니다.
  • 셋째, 장애인이 소유하고 있는 3,000cc 이상 또는 4천만원 이상의 승용차의 경우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재산에서 제외되는 차량이 2대 이상인 경우에는 추가적인 규정이 적용됩니다. 첫째, 1대만 제외하고 나머지 차량은 재산으로 산정됩니다. 둘째, 노인 부부가 각각 재산산정에서 제외되는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각각의 차량이 제외됩니다.

또한, 골프, 승마, 콘도미니엄회원권 등의 가치 있는 회원권 소유 여부도 기초연금 지급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회원권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회원권 가치를 100% 소득으로 환산하여 재산산정에 반영합니다.

재산 및 수익이 없어도 자동차 보유 시 기초연금 제외

이런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해 볼 때, 고급차량 소유와 기초연금 지급에 대한 정책은 우리나라 사회의 공정성과 공평성을 유지키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고급차량 소유자들에게 기초연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은, 그들의 상대적으로 높은 소득 수준을 반영한 것으로, 이는 국민들의 정서와 사회적 정의를 반영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제도란?

기초연금 제도는 국가의 사회복지 정책 중 하나로, 노년기 국민들의 생활 보장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이는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며 이러한 복지 혜택은 국가의 재정 상황과 국민들의 생활 수준, 그리고 사회적 공정성을 고려하여 분배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고급차량 소유자에게 기초연금을 지급하지 않는 정책은 그들의 상대적으로 높은 소득을 고려한 것이며, 이는 국민들의 정서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즉, 보다 더 필요한 사람들에게 기초연금을 지급하는 것이 사회적 공정성을 지키는 데 기여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와 같은 정책은 고급차량 소유자들에게도 일종의 책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보유한 차량의 가치가 상당하므로, 이를 통해 그들이 어느 정도의 소득을 가지고 있는지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에게 기초연금을 지급하지 않음으로써, 그들이 자신의 재산을 적절히 관리하고, 필요한 경우 그 재산을 사용하여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정책은 더 넓은 시각에서 볼 때,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에게 공정하게 기초연금을 분배하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국민 모두가 어려움을 겪는 노년기에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