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과세란? 세금 부담을 줄이는 비과세 투자상품

비과세는 이자소득세에 대한 세금을 면제하는 부분을 특별히 지칭하는 말입니다. 이는 이자소득에 대한 세금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전체 이자를 돌려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이는 주민세를 포함한 총 15.4%에 대한 이자에 대한 세금 부담을 줄여주는 훌륭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자가 커져 종합소득과세 대상에서 2000만원이 넘어가는 금액 중에서도, 비과세 상품에서 발생하는 이자는 제외되기 때문에, 이는 투자자에게 상당히 좋은 혜택입니다.

비과세 근로소득이 아닌것

  1. 퇴직급여 지급을 위한 사용자 적립금액
    • 퇴직급여로 지급되기 위하여 적립되는 급여를 말합니다.
    • 근로자가 적립금액 등을 선택할 수 없는 경우, 일정한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2. 선원의 재해보상을 위한 보험료
    • 선박소유자가 선원을 피보험자로 하는 보험의 보험료를 말합니다.
  3. 회사가 부담하는 보험료(단체순수보장성보험 등)
    • 종업원이 계약자이거나 종업원 또는 그 배우자, 기타의 가족을 수익자로 하는 보험과 관련하여 사용자가 부담하는 보험료는 근로소득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사택을 제공받음으로써 얻는 이익
    • 주주 또는 출자자가 아닌 임원과 임원이 아닌 종업원 및 국가ㆍ지방자치단체로부터 근로소득을 지급받는 자가 일정요건의 사택을 제공받는 경우 근로소득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5. 사내근로복지기금으로부터 받는 금품(장학금, 자녀학자금 등)
    • 사내근로복지기금이 규정한 용도사업에 따라 지급되는 금액은 근로소득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경조금
    • 사회통념상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범위 내의 경조금은 근로소득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7. 벤처기업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이익 비과세
    • 벤처기업의 임직원 등이 주식매수선택권을 행사함으로써 얻은 이익 중 일정 금액은 비과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8. 벤처기업 주식매수선택권 납부 특례
    • 벤처기업의 임직원이 주식매수선택권을 행사함으로써 얻은 이익은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근로소득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9. 벤처기업 주식매수선택권 양도소득세 과세 선택
    • 벤처기업의 임직원이 주식매수선택권을 행사함으로써 얻은 이익에 대해 양도소득세 과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비과세 란

그러나 비과세 통장 역시 완벽하지 않습니다.

여러 문제점이 존재하며, 그 중 첫째로 재형저축에 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재형저축은 일정 기간의 만기가 있으며, 이 만기를 연장하게 될 경우 연장한 기간 동안 굳이 해지하면 과세되는 패널티가 발생합니다. 이는 만기가 도래하면 연장을 통해 계속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만기가 되면 연기하게 되어도 최대 기간이 되면 해지되어 통장이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로는, 비과세 통장은 시간이 지나면 소멸되어 통장이 없어지기 때문에, 그 시점부터는 비과세 통장의 혜택을 누릴 수 없게 됩니다.

비과세 장점

또 다른 문제점으로는 예금자 보호법에 대한 오해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원금을 보장해주는 예금자 보호법을 생각하면서 자신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다고 착각하지만, 실제로는 원금을 지불하고 이자까지 받는 것이지만 은행이 파산하게 되면 보장을 받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예금자 보호법도 완전한 보장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을 항상 유념해야 합니다.

비과세 상품은 이러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비과세 상품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이에 따른 문제점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비과세 상품을 선택할 때는 상품 자체보다는 자신의 상황에 맞는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품의 특징과 조건만을 보고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상황과 조건에 맞는 상담을 받아야 비과세 상품을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과세 상품의 문제점으로는 기간, 원금보장 유무, 인플레이션 리스크, 그리고 사업비 등이 중요한 리스크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과세 통장은 1년이나 2년 안에 조건을 충족하기 어렵습니다. 원금보장은 기간이 짧은 경우 인플레이션 리스크가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투자를 해야하는데, 투자는 불확실성과 위험성을 동반합니다. 또한, 금융사마다 사업비가 다르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는 모두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른 회사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려하더라도 비과세 상품은 필요한 부분을 챙기기 위해 선택해야 합니다. 비과세 상품을 선택하는 이유는 세금 감소와 안정성을 모두 챙기기 위함입니다. 비과세 상품을 잘 선택하면 세금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으로 자산을 늘릴 수 있습니다.

비과세란 세금 부담을 줄이는 비과세 투자상품

비과세 상품을 현명하게 선택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자기 자신을 주체로 삼고, 자신의 상황과 우선순위를 파악해야 합니다. 각자에게 중요한 요소는 다를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주고자 하는 사람일 수도 있고, 현재의 삶에 급한 필요가 있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비과세 상품을 선택할 때는 상품 자체보다도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품 소개만으로는 제대로 된 선택이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고, 개인 맞춤 상담을 받아서 비과세 상품을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 소개가 아닌 나에게 맞는 상담을 통해 비과세 상품을 선택하면 세금 감소와 안정성을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비과세 상품을 선택할 때에는 장단점을 고려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비과세 상품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문제점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비과세 상품을 선택할 때는 자신의 상황과 우선순위에 맞게 선택하고,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비과세 상품을 현명하게 선택하여 세금 감소와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