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세금신고 종류 및 업종코드 – 면세사업자 과세사업자

유튜버 세금신고에 관한 정보를 알지 못하는 많은 청년들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유튜브 세금을 신고하는 방법과 주의할 점을 소개합니다. 이 글을 통해 정확한 업종코드 확인, 세금 부과 대상 수입 파악, 그리고 간이과세자와 면세과사제자의 차이 및 애드센스 신고납부 과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튜버 세금신고 시 업종코드가 중요한 이유

유튜브 유튜버 광고수익 애드센스 세금신고

유튜버 세금을 파악하기 위해선 면세사업자 과세사업자의 구분이 중요한데 이는 부가가치세의 유무와 관련이 있으며, 인적 고용과 물적 시설 보유 여부로 판단됩니다.

참고 : N잡러 사업자 등록 및 상식 – 직장인 투잡 과세자 종류 세금혜택

업종코드세분류세세분류설명
940306기타 자영업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면세사업자로서 부가가치세가 부과되지 않는 자영업자입니다.
921505영화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제작업미디어 콘텐츠 창작업과세사업자로서 부가가치세가 부과되는 창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입니다.
유튜버 세금신고 시 업종코드

면세사업자는 부가가치세가 부과되지 않는 사업을 수행하며, 과세사업자는 부가가치세가 부과되는 사업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영상 편집자나 스튜디오를 고용한 경우 과세사업자로 분류됩니다.

  1. 940306 – 기타 자영업 (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
    • 이 업종코드는 면세사업자로 분류됩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유튜버는 부가가치세가 부과되지 않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이는 인적 고용 관계나 물적 시설의 유무에 따라 판단됩니다. 만약 유튜버가 “나는 매니저나 편집자 없이 100% 혼자서 영상을 제작·업로드한다!”면 이 업종코드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921505 – 영화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제작업 (미디어 콘텐츠 창작업)
    • 이 업종코드는 과세사업자로 분류됩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유튜버는 부가가치세가 부과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인적 고용 관계나 물적 시설을 보유하는 경우입니다.
    • 만약 유튜버가 “나는 편집자도 있고, 별도의 스튜디오도 계약했다!”면 이 업종코드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튜브 업종코드는 세금 신고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인 창장 미디어에 대한 구글 애드센스 업종코드에 따라 부가가치세 신고 여부, 세금계산서 발행 여부, 경비율 기준, 공제 혜택 등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국세청은 동일한 업종코드를 가진 사업자 간의 소득 차이가 있을 경우 세무조사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금이 부과되는 유튜버 수입 4가지

유튜브 세금종류

한 가지 명심해야 할 점은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이 발생“는 원칙입니다. 따라서 유튜버가 벌어들이는 대부분의 소득은 세금이 부과됩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주요한 세금 부과 대상이 있습니다.

  1. 특정 기업이나 제품의 홍보·광고비: 특정 기업이나 제품을 홍보하고 광고하는 경우, 이에 대한 금전적 대가를 받거나 물품을 협찬받은 경우 세금이 부과됩니다.
  2. 유튜브 영상 광고수입: 유튜브 영상에 삽입된 광고 수익은 시청자가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하여 발생하며, 유튜브가 요구하는 조건을 충족하고 수익을 실제로 받으면 세금이 부과됩니다.
  3. 시청자 후원금: 영상 시청자가 후원하는 현금도 세금 부과 대상입니다.
  4. 계약을 맺은 소속사와 배분한 소득: MCN 등의 소속사와 계약을 맺고 소득을 배분하는 경우, 계약 내용에 따라 소속사가 세금을 원천징수하고 지급하기도 합니다.

또한, 강연 수입이나 브랜드와의 협업 계약을 통해 얻은 소득 등도 세금이 부과됩니다.

유튜버가 신고납부하는 세금

유튜브 세금신고 시 면세사업자 과세사업자

유튜버는 면세사업자 과세사업자로 나뉘며, 각각의 세금 신고와 납부 절차가 있습니다.

  • 면세사업자: 사업장현황신고(2월) 및 종합소득세 신고납부(5월)를 하며, 종합소득세는 지난 한 해 벌어들인 종합소득을 기반으로 계산하고 납부합니다.
  • 과세사업자: 부가가치세 신고납부(1월/7월), 종합소득세 신고납부(5월), 매달 원천세 신고납부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준수하지 않으면 세금에 대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튜버들은 주의 깊게 관리하고 신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 세금신고 시 면세사업자 과세사업자 누가 더 유리할까?

  1. 면세사업자의 장점
    • 부가가치세 면제: 면세사업자는 부가가치세(VAT)를 부담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수익을 온전히 보유할 수 있는 이점입니다.
    • 단순한 세무처리: 면세사업자는 부가가치세를 신고할 의무가 없으나, 사업장현황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이것은 과세사업자에 비해 간단한 세무 절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 일부 수입의 외화 수수료 면제: 유튜버 수입 중 일부가 외화로 발생한다면, 면세사업자로서 영세율이 적용되어 세율이 0%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면세사업자의 단점
    • 부가세 환급 불가: 면세사업자는 매입 부분의 부가세를 환급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업을 위해 돈을 쓴 경우에는 부가세를 환급받을 수 없어 추가 비용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과세사업자의 장점
    • 부가세 환급 가능: 과세사업자는 사업을 위해 지출한 부가세를 환급받을 수 있어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 무한정 투자 가능: 과세사업자로서 더 큰 투자를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확장이나 개선에 대한 자금을 확보하기가 더 쉽습니다.

결론적으로, 유튜버로서 어떤 세무 처리 방식이 더 유리한지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만약 큰 투자 비용이 없고 간단한 세무 처리를 원한다면 면세사업자로 신청할 수 있겠지만, 부가세 환급이나 투자 확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과세사업자(일반과세자)로 등록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세무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별 상황에 맞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종합소득세 신고 8

유튜브 세금에 관한 정보가 미흡하다면, 처음 시작할 때부터 세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버로서 세금 부담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세무 조사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더 많은 청년들이 세금 문제에 대해 알고 대비하길 바랍니다.

참고 : 유튜브 네이버 블로거 인플루언서 세금신고 방법 및 미신고 과태료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