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요즘 재태크 및 전문 블로그나 유튜브 등으로 본업보다 많은 수익을 내는 크리에이터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대해서 국세청은 1년에 2400만원 이상의 수익이 발생에 대하여 세금징수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블로그 수익으로는 흔히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네이버블로그를 통해 애드포스트 수익이 있으며 그 외에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그 스팟 등등의 애드핏, 그리고 데이블 광고수익 부터 구글 애드센스 수익 및 유튜브 애드센스 등 다양하게 있으며 1월 7월 부가세 신고 및 5월 종합소득세 신고등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에 대해 알아봅니다.

참고 : 아르바이트 배달 세금신고 – 종합소득세 신고 배민 쿠팡 3.3%

네이버블로그 애드포스트 세금신고

네이버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 애드포스트
네이버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 애드포스트

애드포스트 수익의 경우 매달 수익을 신청하는 방법과 자동으로 매달 일정 금액 이상일 시 자동으로 전환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전환 금액은 1회 최소 100원 이상, 최대 50,000원 이하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네이버 페이 포인트 보유 한도 : 최대 200만 원)
  • 익월 전환 처리 시점에 ‘이용제한’ 상태이면 네이버 페이 포인트로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 해당 전환 신청으로 인해 연간 지급 금액이 12만 5000원을 초과하여 그에 대한 세금이 발생할 경우, 전환이 실패됩니다. 다음 정기 지급을 통해 먼저 세금을 정산하신 후 다시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연간 지급 금액에 대한 세금을 정산하신 이후에는 모든 신청 금액에 대해 소득세 등을 원천징수 후 전환이 이루어집니다.
  • 익월 초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전환되는 금액이 네이버페이 포인트에서 정하는 보유 한도를 초과할 경우, 전환 신청 금액 중 일부 또는 전부가 전환 실패될 수 있습니다.
  • 네이버페이 포인트는 익월 1일 전환 완료된 이후에는 전환 취소 및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참고 : 네이버애드포스트 세금신고

그 외에도 최근에는 코로나로 인해 배달수익에 대한 수익에 대해서는 세금신고를 해야하며 이때 우리들은 1월 연말정산 외에도 5월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수익이 많은 경우에는 개인사업자 신고를 하느것이 좋은데 이 경우 1월에 부가가치세 신고 “부가세 신고”를 추가로 해야합니다.

이러한 세금 미신고 시 최고 7년분에 한해서 미납된 금액에 대하여 가센사를 추가로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세금신고를 하지 않더라도 7년 이내에 걸리게 된다면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5월에 진행해야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종합소득세 세금신고

  • 신고 불성실가산세 : 세금의 20% 추가 납부
  • 일부 소득을 감추려 한 행위가 발각 : 세금의 40%를 추가 납부
  • 납부불성실가산세 : 하루당 0.03% 이자, 1년 지나면 10% 가산세 추가 과세

1월 7월 블로그 수익 부가세 신고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부가세 신고 2

블로그 수익에 대하여 부가세 신고는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 두가지로 나뉘며 각각 납부 횟수가 달라집니다.

  • 일반과세자 총 2회의 부가세를 신고합니다.
  • 간이과세자 총 1회의 부가세만 신고합니다.
일반 개인사업자 부가세 신고기간1기 확정 신고기간 (7월 1일~7월 25일),
2기 확정 신고기간 (1월 1일~1월 25일)
간이 개인사업자 부가세신고 기간1월 1일~1월 25일

일반과세자의 경우

  • 1기 확정 신고 과세 기간은 1월 1일부터 6월 31일까지
  • 2기 확정 신고 과세 구간은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부가세 신고 3

반면 간이과세자의 경우 부가세 과세 구간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니 참고하세요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부가세 신고 5

부가가치세 신고는 사업자등록을 한 경우에만 신고하기 때문에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야합니다.

참고 : 개인사업자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차이 부가세 신고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7월 세금 –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5월 블로그 수익 종합소득세 세금신고 기간

부가가치세 외에도 사업자가 반드시 신고해야 하는 세금으로 ‘종합소득세‘가 있습니다.

  • 종합소득세 부가세 확정신고
    • 상반기 : 1월25일
    • 하반기 : 7월25일
  • 종합소득세 부가세 애정신고
    • 상반기 ; 4월25일
    • 하반기 : 10월25일 

종합소득세 기간에는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혜택으로 절세를 할 수 있는데, 사업자라면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하는 게 좋습니다.

소득공제는 과세표준에 따라 한도가 정해진다. 과세표준은 필요 경비를 제외한 연간 순소득을 기준으로 구간이  나눕니다.

개인 및 공동, 무등록의 경우 4천만 원 이하는 500만 원 소득공제, 4천만 원 이상 1억 원 미만은 300만 원, 1억 원 이상은 200만 원까지 소득공제되는 장점이 있으며

법인사업자는 4천만 원 이하는 500만 원, 4천만 원 이상 7천만 원 미만은 300만 원, 7천만 원 이상부터는 소득공제가 불가능하며 법인도 다른 사업자와 마찬가지로 순소득이 기준이 되며 단, 위의 과세표준은 “소득공제 한도“이기 때문에 “한도를 모두 소득공제“가 되는것은 아닙니다.

노란우산공제는 저축성 제도이기 때문에 한 해 동안 납입한 금액에 따라 소득공제 금액이 상이하여 한도만큼 소득공제를 받으려면 한도 금액만큼 부금을 해야 합니다.

납입금이 한도 금액을 초과한 경우에도 한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한도만큼만 소득공제를 받게 되고, 납입금이 한도 금액 미만일 경우에는 한도 금액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에 납입한 금액만큼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종합소득세 신고 1
  1.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 “종합소득세 신고”항목을 선택합니다.
  2. 기본적으로 세금신고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해야 합니다.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종합소득세 신고 2

종합소득세 신고항목에서 일반신고서 -> 정기신고 작성항목을 선택합니다.

종소세 신고 후 수정신고 및 경정청구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참고 : 종합소득세 수정신고 경정청구 기한 후 신고 – 가산세

종합소득세 가산세 – 무신고 납부불성실 납부지연 과소신고 세금신고 4가지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종합소득세 신고 3

귀속년도가 2023년 기준 작년 2022년으로 선택하며 2022년이라면 2021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납세자번호에 주민번호가 자동으로 등록이 되어 있으며 “조회“버튼을 클릭합니다.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종합소득세 신고 4

소득의 종류로는 “근로소득“을 체크합니다.

  1. 납세자 번호를 조회 합니다.
  2. 기장의무는 사업자가 아니라면 “비사업자“로 선택합니다.
  3. 소득의 종류로는 구글 애드센스나 유튜브,블로그등의 추가수익은 “기타소득“으로 책정합니다.
  4. 이후 근로소득 불러오기를 통해 혹시 다른 소득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종합소득세 신고 5

기타소득도 모두 추가하며 저 같은 경우는 네이버 블로그등으로 벌어드린 수익이 추가로 기타소득에 책정되어 있습니다.

코드세분류세세분류
940306기타 자영업1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
921505영화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제작업미디어 콘텐츠 창작업

애드센스의 경우는 소득구분을 “기타소득 60“으로 선택합니다.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종합소득세 신고 8

그리고 애드센스의 사업자 등록번호는 “120-86-65164“로 입력후 확인하면 국내 상호인 “구글코리아 유한회사“로 선택되어집니다.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종합소득세 신고 6
근로소득 불러오기

이후 별도로 입력해야 하는 소득공제 내역이 있다면 입력하고 없다면 무시합니다.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종합소득세 신고 10

그럼 신고기간에 대한 종합소득세 납부 세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상이 없다면 “신고서 작성완료“를 선택합니다.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종합소득세 신고 13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애드센스 세금을 납부합니다.

전자납부 바로가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블로그 수익 세금신고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종합소득세 신고 14
세금신고 납부

해당 종합소득세애 대한 신고결과를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납부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납부내역 조회
종합소득세 납부내역 조회

그리고 즉시납부을 통해 바로 세금을 납부할 수 있으며 납부 후에는 꼭 제대로 납부접수가 되었는지 납부내역 조회를 통해 납부내역을 확인합니다.

특정 기업이나 제품의 홍보 및 광고비

특정 기업이나 제품을 유튜브 및 다른 SNS 플랫폼을 통해 홍보하고 광고하는 경우, 이러한 활동은 대개 금전적 대가 또는 물품 협찬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경우 세금 부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세금 부과는 광고 및 홍보 활동의 규모와 효과, 그리고 수익과 관련하여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 및 제품 홍보에 따른 세금 부과는 세부 사항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유튜브 영상 광고수입

유튜브 영상에 삽입된 광고 수익은 시청자가 광고를 시청하는 시간에 따라 발생합니다. 유튜브는 광고 수익을 지급하기 위한 일정 요건을 제시하며, 이를 충족하고 실제 계좌로 수익을 받게 되면 해당 수익에 대한 세금이 부과됩니다. 이러한 규정은 광고주와 유튜버 모두에게 세금을 부과하는 방식으로 균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청자 후원금

유튜버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시청자가 후원하는 경우에도 이러한 후원금은 세금 부과 대상입니다. 슈퍼챗 등을 통해 현금 후원이 이루어지는 경우, 이에 대한 세금 부과 규정이 적용됩니다. 이러한 후원금은 유튜버의 수익과 관련하여 세금을 지불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계약을 맺은 소속사와 배분한 소득

유튜버들은 종종 MCN(Multi-Channel Network) 등의 소속사와 계약을 맺고 수익을 배분합니다. 이러한 계약에 따라 소속사가 원천징수한 세금이 적용되고 지급됩니다. 계약 내용에 따라 세금 부과 비율은 다를 수 있으므로 계약을 체결할 때 세부 사항을 주의 깊게 검토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강연 수입 및 브랜드와의 협업 계약을 통해 얻은 소득 등에도 세금이 부과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수익원에서 세금 부과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유튜버 및 SNS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수익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와 규정을 주의 깊게 고려하고, 세금 부과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는 세무 당국의 규정을 준수하고 금융 거래를 투명하게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