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내일배움카드 대학생 및 아르바이트 동시 진행 가능할까?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직업교육 및 자격증 공부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이에 대해 상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각 개인마다의 상황이 다르고, 근로조건 또한 다양하므로 대표적인 사항들을 중점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아르바이트

국민내일배움카드 아르바이트 동시 진행 가능할까 1

국민내일배움카드의 발급과 아르바이트의 병행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정 근로 시간에 따라 재직자로 카드를 신청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일주일에 15시간, 한 달에 60시간 이상 근로 시 고용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교육과정에 140시간 이상 참여하게 되면 훈련장려금의 지급 여부가 달라집니다.

주 40시간 이상의 아르바이트

국민내일배움카드 아르바이트 동시 진행 가능할까 2

주 40시간 이상 근로하는 경우, 이는 월 120~160시간의 근로로 계산됩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대학교 졸업예쩡자만 신청가능했던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졸업까지 2년이내인 대학교 재상핵 또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재직자로 체크하여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며 고용보험에 가입한 경우, 근로계약서 또는 재직증명서를 첨부하여 카드를 신청해야 합니다.

참고 : 미성년자 취직인허증 발급 – 연소근로자 아르바이트 불법?

하루나 이틀 일하고 아르바이트 그만두더라도 월급 일당 받을 수 있을까?

일용근로자의 카드 발급 가능성

일용근로자도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재직자와 실업자의 구분은 카드 신청 이전 최근 2개월 중 1개월 간 10일 이상 근로한 사람이 재직자로 구분됩니다.

훈련장려금 운영규정

내일배움카드의 훈련장려금은 140시간 이상의 교육과정 수강 시 일정 근로시간에 따라 지급되며, 운영규정에 따라 지급 여부가 결정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카드 발급 후 개강하기 전과 개강 후의 근로시간에 따라 훈련장려금의 지급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일배움카드의 개념과 변화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교육비 지원 제도로, 실업자, 근로자, 자영업자 모두 발급이 가능합니다. 2020년부터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되어 지원금도 증액되었습니다. 이 카드의 유효기간도 기존 1~3년에서 5년까지로 연장되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요건

국민내일배움카드의 발급 요건은 다양하며, 이에 따라 신청자격도 다르게 적용됩니다. 연간 매출이 1억5천만 원 미만인 자영업자, 월 평균 소득이 500만 원 미만인 재직자, 및 전일제 근무하지 않는 임시근로자가 포함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시는 사항들에 대해 철저히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인터넷 신청방법 – 국민배움카드

직장인 아르바이트 3.3% 소득세 외 세금신고 필요?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