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월세 및 전세 중개수수료 계산방법 및 지급시기

부동산을 통해 월세나 전세등을 거래하기 위해서 부동산을 통해 중개를 하게 되면 이에대한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내게 되는데 이 수수료는 법적으로 모두 동일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비율에 맞게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하느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 부동산 중개수수료 인하 2021년 10월19일 실행

부동산 전세사기 안 당하는 방법 – 계약서 작성 주의사항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및 수수료 한도

분류거래금액수수료율한도액
주택5천만원 미만0.5%20만원
5천 이상 ~ 1억 미만0.4%30만원
1억 이상 ~ 3억 미만0.3%없음
3억 이상 6억 미만0.4%없음
6억 이상0.8% 이하로 협의없음
오피스텔(85㎡이하)0.4%
상가, 토지0.9% 이하로 협의
중개수수료는 중개인과 거래를 체결한 물건의 가격에 일정 비율을 곱한 것으로 계산됩니다.
  • 전세 거래금액 = 전세금
  • 월세 거래금액(5천만원 이상) = 보증금 + ( 월세 x 100 )
  • 월세 거래금액(5천만원 미만) = 보증금 + ( 월세 x 70 )

일반적으로 부동산 거래에서는 중개수수료 계산을 위해서 거래가격의 0.5%~1% 범위 내에서 책정됩니다. 이 때, 중개인과 거래 당사자 간의 협의에 따라 중개수수료가 다를 수 있으며, 지역에 따라 수수료율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거래 가격이 1억 원이고, 중개수수료율이 0.5%라면 중개수수료 계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개수수료 = 부동산 거래 가격 × 중개수수료율 = 1억 원 × 0.5% = 500,000 원

전세 월세 중개수수료

따라서, 이 경우 중개인은 500,000 원의 중개수수료 계산되어 받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월세나 전세등 부동산 거래 시 중개수수료는 부동산 중개업자의 수수료는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부동산 중개업자와의 계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현금영수증 발행 및 계산방법

또한, 월세나 전세 거래에서는 일반적으로 중개수수료가 매우 높지는 않기 때문에 부동산 중개업자와 협상하여 금액을 결정하는 경우가 있으며 아래 서울시 기준 부동산 중개보수 요율표를 참고하세요

주택

거래내용거래금액상한요율한도액중개보수요율결정거래금액산정
매매교환5천만원미만1천분의625만원중개보수한도=거래금액 X 상한요율
(계산된 금액은 한도액을 초과할수없음)
매매:매매가격
교환:교환대상중가격이큰 중개대상가격
5천만원이상 2억원미만1천분의580만원
2억원이상 6억원미만1천분의4없음
6억원이상 9억원미만1천분의5없음
9억원이상1천분의9이하한도내에서 협의하여 결정함
임대차등(매매교환외의거래)5천만원미만1천분의520만원중개보수한도=거래금액 X 상한요율
(계산된 금액은 한도액을 초과할수없음)
전세:전세금
월세:보증금+(월차임금X100), 이때 계산된 금액이 5천만원미만일경우는 보증금+(월 차임액X70)
5천만원이상 1억원미만1천분의430만원
1억원이상 3억원미만1천분의3없음
3억원이상 6억원미만1천분의4없음
6억원이상1천분의8이하한도내에서 협의하여 결정함
서울시 기준 중개수수료 계산 및 수수료요율

분양권의 거래금액 계산은 [거래당시까지 불임한 금액(융자포함)+프리미엄] X 상한요율

서울시에서 중개인이 부동산 거래 시 받을 수 있는 중개수수료는 거래 가격의 0.5% 이내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거래가 1억 원일 경우 중개수수료는 최대 5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중개수수료는 거래 상대방인 매도인과 매수인 양쪽에서 동일하게 부담하며, 거래 금액이 클수록 수수료도 그에 비례하여 높아질 수 있습니다.
서울시 중개수수료

오피스텔 및 토지 상가 등 주택이외의 대상물의 중개보수 요율표는 한국공인중개사 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월세 전세 전환은 월세로 거주하던 주택을 전세금을 지불하여 전세로 바꾸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 전세금은 해당 주택의 시세에 따라 결정되며, 전세금을 지불한 후에는 해당 주택을 계약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월세 전세 전환이 이루어지면 월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되지만, 계약 기간이 종료되면 해당 주택을 반납해야 합니다.

참고 : 부동산 연말정산 주택담보대출 및 전세대출 월세 중개수수료 소득공제

중개수수료 부가세 신고대상?

중개수수료는 부가가치세가 부과되는 과세 대상입니다. 따라서 중개업자가 부동산 거래를 중개하여 수수료를 받을 경우, 해당 수수료에 대해서는 부가가치세가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A 중개업자가 B 구매자와 C 판매자 간의 부동산 거래를 중개하였고, 이에 대한 중개수수료가 1,000만원일 경우, 10%의 부가가치세인 100만원이 추가로 부과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지급시기
부동산 중개수수료 총 3번 나눠 납부합니다.

따라서 B 구매자는 1,100만원을 A 중개업자에게 지불해야 하며 중개업자는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로서, 부가세법에 따라 부가세를 직접 부과하고 징수하여 국세청에 납부해야 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주의사항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시 지불할 때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부동산 계약서 확인

부동산 중개사와 계약서를 작성할 때에는 반드시 계약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해야 합니다. 중개사가 제공한 계약서는 중개수수료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계약서에 작성된 중개수수료가 실제로 지불해야 할 수수료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중개수수료율 확인

중개수수료의 금액은 부동산 거래 금액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중개수수료율을 미리 확인하고 계약서에 작성된 금액이 유사한 지 확인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부가서비스 확인

부동산 중개사가 부동산 거래를 중개할 때 추가적인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에 대한 비용이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어야 하며, 별도의 동의 없이 추가 비용이 청구되는 경우가 없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중개서비스 수수료 제거

부동산 중개사는 중개수수료 외에도 불필요한 중개서비스 수수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에 대한 비용이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어야 하며, 별도의 동의 없이 추가 비용이 청구되는 경우가 없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불법 수수료 청구 방지

일부 부동산 중개사들은 불법 수수료를 청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중개사가 청구하는 수수료가 합법적인 것인지 확인하고, 불법 수수료를 청구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부동산 중개사 신뢰성 확인

중개사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부동산 거래는 큰 금액이 걸린 비즈니스입니다. 따라서, 중개사의 경력과 신용도를 미리 확인해야 하며, 비용 이상의 서비스와 전문성을 제공하는 중개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중개수수료 지급시기

중개수수료는 부동산 매매계약서에 명시된 지급일 또는 합의된 일자에 지급됩니다.

보통은 매매계약서에 매매대금의 일정 비율로 지급되며, 매매 계약이 체결되면 중개인이 매도인 또는 매수인으로부터 중개수수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중개인은 수수료를 청구하기 전에 매매대금이 정산되고 송금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 : 연말정산 부동산 소득공제 세액공제 절세방법 5가지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