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부동산 임대업 종합소득 신고 필요한 서류

부동산 임대업 및 개인사업자의 경우 2024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한 결산 및 세무조정 시기에 도래하였습니다. 이번 신고 기간은 2024년도에 신규 사업개시자, 계속사업자, 폐업자 등에 해당되시는 고객사 대표님들께서는 5월까지 종합소득세 신고 및 세금 납부를 하셔야 하며 성실한 신고를 위해서는 6월에 확인대상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의 마감일은 5월 31일 이며 국세청은 코로나19 피해 소규모 자영업자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납부기한을 8월 31일 화요일까지 연장하였습니다.

5월 종합소득세 주택임대사업자 신고 및 체크사항 6

이로써 기한 내에 조정과 신고를 완료하실 수 있도록 더 많은 유연성이 주어집니다.

참고 : 프리랜서 세금신고 – 종합소득세 3.3% 납부 및 절세방법

사업자 기본 준비 자료 

구 분내 용
사업자등록증, 주민등록등본이미 제출하신 분은 제외. 인적공제를 등록하려는 경우 부양가족 확인 가능한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확인서 
월별 신용카드사용 명세서, 지출증빙용 현금영수증매월 카드사에서 발송하는 신용카드 사용대금 명세서와 지출증빙용 현금영수증 수취분. 단 부가가치세 신고 시 제출한 자료에 대해서는 별도 제출 불필요
각종 간이영수증식대, 운반비, 문구류, 배송료, 주차비, 통행료 등 건별 3만원 이하 간이영수증 
각종 공과금(사업과 관련된) 수도세, 전기세, 가스비, 통신비 등
경조사 증빙청첩장, 부고장, 문자내역, 통장이체내역 등 경조사 증빙 서류
각종 공과금기부금 영수증기부금 공제대상단체에서 발급받은 영수증
각종 공과금지자체(지방세)(사업과 관련된) 수도세, 전기세, 가스비, 통신비 등자동차세, 사업자 등록면허세 등 지방세 영수증 
정부자금 지원기관고용장려금, 시설보조금, 창업지원금, 연구지원금 등 지원금 내역
노란우산공제홈택스에서 조회가 가능하오니 제출 불필요
연금저축연금저축이 있는 경우 소득공제 확인서
재고가 있는 업종의 경우재고자산 내역(2020.12.31. 현재)
대출금 내역서 및 잔액확인서2020.12.31. 현재 사업과 관련된 대출금 존재 시 관련 확인서

부동산 임대업 경우 추가 준비 서류

 가. 건물 취득(분양) 계약서, 건축물관리대장, 토지등기부등본(기제출하신 분은 제외)
 나. 재산세, 환경개선부담금, 간이과세자의 경우 부가가치세 납부영수증
 다. 은행대출이 있는 경우 이자내역서와 대출금 내역
 라. 건물 보수나 수리를 한 경우 관련 증빙
 마. 건축물을 리모델링하거나 증축한 경우 관련 증빙
 바. 화재 보험료 등 내역서
 사. 부동산 임대차계약서
 아. 건물 관리인 또는 청소용역이 있는 경우 지급내역
 자. 공인중개사 사무실 수수료 영수증

참고 : 5월 종합소득세 주택임대사업자 신고 및 체크사항

납세자별 신고·납부기한

구 분5.31.(월)6.30.(수)8.31.(화)
일반납세자세정지원 대상 외신고·납부  
세정지원 대상*신고 납부
성실신고확인대상세정지원 대상 외 신고·납부 
세정지원 대상* 신고납부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기간

* 납부기한이 ’8.31 까지 직권 연장되는 소규모 자영업자 등(붙임자료 참고)

종합소득세 신고는 매우 중요한 절차로서, 정확하고 철저한 서류 작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아래에서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한 몇 가지 주요사항을 알아봅니다.

  1. 소득 및 비용 기록: 신고를 위해 모든 소득과 비용을 정확하게 기록해야 합니다. 이는 영수증, 수입증명서, 세금계산서, 은행 내역 등과 같은 서류를 참고하여 완성해야 합니다.
  2. 자산 및 부채 정보: 개인 및 사업 관련 자산 및 부채에 대한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이는 부동산, 차량, 주식 등의 자산과 대출, 신용카드, 기타 부채와 관련된 정보를 포함합니다.
  3. 세금 공제 및 혜택: 가능한 모든 세금 공제와 혜택을 활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비, 의료비, 기부금, 주택자금대출 이자 등을 포함합니다. 이에 대한 서류와 증빙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4. 전자 신고: 대부분의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는 전자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자 인증서, 공인인증서 등의 필수 도구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상이 종합소득세 신고에 필요한 몇 가지 주요사항이며 고객사 대표님들의 성공적인 신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월 종합소득세 주택임대사업자 신고 및 체크사항 4

추가적인 도움이나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참고 :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절세 및 소득 세액공제 2탄

종합소득세 노란우산공제 장점 및 단점 가입 주의사항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