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공아파트 시영아파트 차이점 및 건설사 재건축 현황

주공아파트와 시영아파트의 차이점 및 의미 부동산 리뷰

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종종 친구들과 놀러 갔던 주공아파트는 많은 이들의 추억이 담긴 공간입니다.

주공아파트 시영아파트 차이점 및 건설사 재건축 현황 2

시영아파트 vs 주공아파트 차이점?

최근에는 개포 주공아파트, 둔촌주공아파트 등 재건축과 관련된 기사로 더 자주 접하게 되었죠. 하지만 주공아파트와 시영아파트라는 이름이 정확히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이 두 아파트의 의미와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공아파트란?

주공아파트는 ‘대한주택공사’(현 LH,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국민 주거 안정을 위해 지은 아파트 단지입니다.

1972년 반포 주공아파트를 시작으로 1974년 잠실 주공아파트가 지어지며 한국의 본격적인 아파트 시대를 열었습니다.

주공아파트의 이름은 ‘주택공사가 지은 아파트’를 줄인 것으로, 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거지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었으며 초기의 주공아파트들은 소박하지만 실용적이고 튼튼한 건축으로 서민들에게 사랑받았습니다.

시영아파트란?

시영아파트서울주택공사(SH)에서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을 위해 지은 아파트를 의미합니다.

1963년부터 1989년까지 서울에서 진행된 대대적인 도시정비 사업 중에 지어진 아파트들이 주로 시영아파트에 속하며 시영아파트의 목표는 저렴한 임대료와 안정적인 주거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었으며, 서울시의 직접적인 주도로 지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주공아파트와 시영아파트의 차이점

  1. 시행사: 주공아파트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지은 반면, 시영아파트는 SH(서울주택도시공사)에서 지었습니다. 이 두 기관의 목적은 모두 국민 주거 안정이었지만, 시행 주체와 그에 따른 운영 방식에서 차이가 있었습니다.
  2. 입지와 건축 시기: 주공아파트는 1970년대 강남 개발과 함께 지어지기 시작해, 강남, 송파, 서초 등 주요 지역에 위치하며 현재는 많은 단지가 재건축되었습니다. 반면, 시영아파트는 주로 196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까지 서울의 저소득층 주거지로 지어졌습니다.
  3. 목적과 대상: 주공아파트는 초기에는 주로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분양 위주였고, 이후 임대 아파트까지 확대되었습니다. 반면 시영아파트는 저소득층을 위한 임대주택으로 시작했으며, 주로 무주택자와 서민들을 대상으로 공급되었습니다.

주공아파트 관련 흥미로운 사실들

  • 최초의 주공아파트: 1972년에 지어진 반포 주공 아파트의 당초 이름은 ‘남서울 아파트’였습니다.
  • 마당이 있는 아파트: 부산 연제구의 망미 아파트도 1986년에 지어진 주공 아파트로 최근 마당이 있는 아파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재건축 단지의 가치: 서울의 많은 주공 아파트가 재건축을 통해 고급 주거지로 변모하였으며, 대표적으로 반포주공 아파트가 재건축된 래미안퍼스티지, 잠실주공 아파트가 재건축된 잠실엘스 등이 있습니다.
  • 현재 남아있는 주공아파트: 서울 시내에는 아직 약 60개의 주공 아파트가 남아 있으며, 대부분 재건축 후보지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시영아파트의 변화와 현재 상태

주공아파트 시영아파트 차이점 및 건설사 재건축 현황 1

서울의 시영아파트들은 대부분 재건축이 이루어졌거나 계획 중입니다.

대표적으로 잠실 파크리오로 재건축된 잠실 시영, 헬리오시티로 변신한 가락 시영 등이 있으며, 대부분 중산층을 위한 고급 주거지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현재 마포구의 성산시영 아파트는 재건축 준비 중으로, 최고 40층의 대단지로 탈바꿈할 예정입니다.

구분주공아파트시영아파트
시행사LH (한국토지주택공사, 구 대한주택공사)SH (서울주택도시공사, 구 서울주택공사)
건축 목적국민 주거 안정 및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아파트 건설저소득층 및 무주택자의 주거 안정을 위한 임대 주택
건축 시기1972년~현재1960년대 후반~1980년대
대표 지역강남, 서초, 송파 등 서울 주요 지역 및 전국서울 전역, 주로 저소득층 밀집 지역
대표 단지반포 주공, 개포 주공, 잠실 주공 등가락 시영, 잠실 시영, 성산 시영 등
재건축 상황많은 단지가 재건축되어 고급 주거지로 변모대부분 재건축 또는 리모델링 완료
브랜드주공그린빌, 뜨란채, 휴먼시아 등브랜드 없이 공급, 재건축 시 새로운 브랜드 도입
건축 특징초기에 저층, 이후 고층 및 대규모 단지로 변화초기에는 소형 평형 위주, 재건축 후 중대형으로 변모
입지강남, 송파 등 서울 주요 도심지도심 외곽 및 저소득층 밀집 지역
현재 상황일부 단지 재건축 진행 중, 고급화 추세거의 모든 단지가 재건축 또는 재개발 완료

주공아파트와 시영아파트는 단순히 오래된 아파트가 아닌, 한국의 주거 문화를 형성해 온 중요한 역사적 유산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아파트 유형지역아파트 이름주소
주공아파트서울 강남구개포주공 1단지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로 109
주공아파트서울 송파구잠실주공 5단지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212
주공아파트서울 서초구반포주공 1단지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79
주공아파트서울 강동구둔촌주공서울특별시 강동구 천호대로 1230
주공아파트경기 성남시 분당구분당주공아파트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21
주공아파트부산 연제구망미주공아파트부산광역시 연제구 연수로 210
주공아파트대전 유성구노은주공 3단지대전광역시 유성구 노은동 615
시영아파트서울 송파구가락시영 (헬리오시티)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345
시영아파트서울 강남구개포시영 (개포래미안포레스트)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로 510
시영아파트서울 양천구신월시영서울특별시 양천구 지양로 147
시영아파트서울 마포구성산시영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로 212
시영아파트서울 노원구월계시영 (미미삼)서울특별시 노원구 석계로 10
시영아파트서울 동대문구장안시영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한천로 85
시영아파트서울 강동구암사시영서울특별시 강동구 올림픽로 758
시영아파트서울 영등포구여의도 시범아파트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54

재건축을 통해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추억의 공간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이러한 아파트가 재건축과 리모델링을 통해 어떻게 변모할지 기대가 되며, 이러한 변화가 주거안정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주공아파트와 시영아파트는 단순한 건물이 아닌, 우리 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상징하는 중요한 공간입니다. 이들 아파트가 가진 역사를 알고 기억하는 것은 미래 주거 정책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