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정년 60세 규정 및 퇴직 후 준비사항 5가지


2023년 현재, 대한민국에서의 정년 기준은 60세이며 일반적인 기준이며, 일부 업종에서는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4년, 대한민국 정년 기준이 65세로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년 기준이 변경된다면, 일하는 연령대가 늘어나고 노동 인구 감소 문제를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 노동법 정년 이후 퇴직금 노후 준비 고령화 노동자 인권

또한, 고령화 사회에서 노후 대비를 위한 자금 모으기 등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에, 정년 연령 상향 조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계속고용제도를 통해 정년 후에도 계속 일을 할 수 있도록 노년의 기간이 뒤로 밀리고 있습니다.

2023년 정년 60세 규정 및 퇴직 후 준비사항 5가지 2

하지만, 정년 기준 상향 조정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분분합니다. 일부는 정년 연령 상향 조정을 통해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기회가 늘어날 것이라고 주장하며, 다른 일부는 일을 하고 싶은 노년층의 기회를 제한하며, 실직률과 노동시장 유연성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2023년 정년 60세 규정 및 퇴직 후 준비사항 5가지 3

이에 따라, 정년 기준 상향 조정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정부나 기업이나 노동자 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여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 법안의 입법 속도와 정책 실행 방안 등도 중요한 과제로 대두될 것입니다.

따라서, 2024년 정년 기준이 변경되더라도, 현재 정년을 맞이하는 분들은 정년 이후의 미래를 위한 계획과 준비를 해야합니다. 정년 이후에는 건강 관리, 재정 관리, 취미와 여가 활동, 교육 및 자기 계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준비할 것이 많으며, 이를 통해 더욱 풍요로운 노후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직장 퇴사 정년이란?

정년이란,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이 정해진 연령에 이르면 일을 그만둬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년 규정은 각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인사규정에 따라서 정해지기 때문에, 기업이나 공공기관마다 정년 기준이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3년 정년 60세 규정 및 퇴직 후 준비사항 5가지 5

일반적으로 정년규정은 근로자가 건강하고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는 최대 연령을 기준으로 설정됩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고령화 사회에서 일자리 부족 문제가 발생하면서 정년 연령의 상향 조정 등의 논의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23년 정년 60세 규정 및 퇴직 후 준비사항 5가지 4

정년을 맞이하게 되면,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는 근로자에게 퇴직금, 연금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년 퇴직 후에는 앞서 언급한 사회적 활동, 건강 관리, 재정 관리, 취미와 여가활동, 교육 및 자기계발 등의 다양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합니다.

참고 : 정년 계속고용장려금 신청 최대 720만원 지원자격

사회적 활동

정년퇴직 후에는 많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경험하는 사회적 연결성의 부재로 인한 고독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에 따라 사회적인 활동을 참여하거나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지역 커뮤니티 센터, 자원봉사 그룹, 노인복지센터 등에 참여하거나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동호회를 만들어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관리

강한 삶을 유지하려면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운동이 필요합니다. 노화로 인한 질병이나 신체적 제약 사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고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정 관리

정년퇴직 후에는 소득이 줄어들기 때문에 재정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예산을 세우고, 적극적인 수입 창출 방법을 찾아보며, 이전에 대비하여 미리 예비자금을 마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취미와 여가활동

정년퇴직 후에는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새로운 취미나 여가활동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미술, 음악, 요리, 여행, 독서 등에 관심을 가지고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 및 자기계발

정년퇴직 후에도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자신을 계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기관에서 공부하거나, 인터넷에서 무료 강의를 수강하는 것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 신중년, 고령사회에 대응한 신중년 고용안정과 재취업 지원

2022년 50세 신중년 고용장려금 재취업수당 신청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