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 개인사업자 세금종류 및 신고 주의사항 10가지

블로거나 유튜브 아니면 배달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개인사업자 등록한 경우 아직 사업자 세금에 대해 잘 모르는 부분이 많을텐데 직장생활을 하면서 내는 세금과 별도로 사업소득에 대한 근로소득 종류 및 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차이 장점 및 단점

개인사업자 세금종류 및 납부기간

세금 종류신고 및 납부 기간
소득세월말 다음 달 10일까지
부가가치세월말 다음 달 10일까지
지방소득세월말 다음 달 10일까지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료매월 10일까지

일반적으로 개인사업자들이 신고해야하는 세금은 소득세, 부가가치세, 지방소득세,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료 등이 있으며 추가로 종합소득세 및 사업은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자동차세 등은 별도로 신고해야합니다.

소득세

초보자 위한 개인사업자 세금종류 및 신고 방법 3

개인사업자는 사업소득에 대해 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사업소득 = 영업수익 – 비용(인건비, 임차료 등)으로 계산됩니다.

소득세는 사업소득액에 적용되는 세율에 따라 계산되며, 계산된 금액을 월세액으로 분할하여 월말에 납부합니다.

소득세 신고는 연말에 종합소득세 신고서 (국세청 홈페이지 또는 종합소득세 신고서 양식)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참고 : 프리랜서 세금신고 – 종합소득세 3.3% 납부 및 절세방법

부가가치세(법인세)

매출액이 1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는 부가가치세(법인세) 신고 대상이 됩니다.

초보자 위한 개인사업자 세금종류 및 신고 방법 2

부가가치세는 매출액에서 비용(원재료비, 인건비 등)을 차감하여 계산되며 부가가치세 신고는 월별로 신고서를 작성하고 제출해야 하며 미리 정해진 날짜에 납부합니다.

지방소득세(지방세)

개인사업자는 사업소득에 대해 지방소득세도 납부해야 합니다.

지방소득세는 사업소득액에 따라 계산되며, 소득세와 별도로 지방자치단체에 납부되며 지방소득세 신고는 연말에 종합소득세 신고서와 함께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료

건강보험료 자동이체 인터넷 납부 및 조회 타인납부 23

개인사업자는 사업수익에 대한 국민연금건강보험료도 부담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료는 매월 일정한 비율로 사업소득에서 공제되고, 개인사업자 본인이 부담합니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신고는 월별로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나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신고하고, 해당 기관에 납부합니다.

신고 및 납부 방법

초보자 위한 개인사업자 세금종류 및 신고 방법 4

세금 신고 및 납부는 종합소득세 신고서, 부가가치세 신고서,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 신고서 등을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신고서는 종합소득세 신고서는 국세청 홈페이지 또는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며, 부가가치세 신고서는 지방세 관청 홈페이지 또는 양식을 활용합니다.

납부는 각 세금 관련 기관의 홈페이지나 지점을 방문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정확한 신고 및 납부 기일을 확인하고, 마감일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초보 사업자 세금신고 주의사항 10가지

  1. 세금 신고 미제출
    • 매달 규정된 기간 안에 세금신고를 미제출하면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신고기간 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2. 소득금액 과소신고
    • 소득금액을 과소신고하면 납부해야 할 세금이 부족해지게 되어 추가적인 세금부담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정확한 금액을 신고해야 합니다.
  3. 비용계산 미흡
    • 비용을 정확히 계산하지 않고 부과되는 세금을 납부하면 매년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용을 정확히 계산해야 합니다.
  4. 현금영수증 미발급
    • 매출액이 1억 이상인 사업자는 모든 거래에서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야 하며, 이를 미발급하면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므로 꼭 발급해야 합니다.
  5. 부가세 미신고
    • 부가세를 미신고하면 부가세법에 의해 미신고액의 30%에 해당하는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6. 소득공제 실수
    • 소득공제를 놓치면 추가 세금을 납부해야 할 수 있으므로 소득공제를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7.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 매출액이 5천만원 이상인 사업자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의무적으로 해야 하며, 발급하지 않을 경우 벌금이 부과됩니다.
  8. 기부금 공제 놓침
    • 기부금 공제를 놓치면 추가 세금을 납부해야 할 수 있으므로 기부금 공제를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9. 비용증빙 미보관
    • 비용증빙을 제출하지 않으면 세금공제가 불가능하므로 비용증빙을 잘 보관해야 합니다.
  10. 회계기록 부실
    • 회계기록을 부실하게 작성하면 세무조사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정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세금 신고는 사업자등록 후에 시작되며,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원천세 등 다양한 세금 종류가 있으며, 정해진 신고 기한을 잘 지켜야 하고, 실수를 예방하기 위해 정확하고 체계적인 기록과 정리를 하며, 필요하다면 세무대리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을 처음 시작한 경우에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노란우산공제를 신청하여 세금공제와 노후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추가로 연금저축에 함께 가입해서 동시공제를 받느것을 추천합니다.

참고 : 노란우산공제 vs 연금저축 : 사업자 최적의 선택 및 동시공제 방법

위 내용은 개인사업자가 알아야 할 주요한 세금 종류와 신고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하지만 세법은 시기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므로, 신속한 정보 업데이트를 위해 국세청 및 관련 기관의 공지사항을 주시하시기 바랍니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