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 사업자등록증명 사업자번호 조회 휴업 및 폐업 확인방법
본인명의로 된 개인사업자 신청을 1월에 신청 후에는 자신의 사업자등록번호를 발급받게 되는데 이 사업자번호로 하여금 본인의 사업중 인지 현재 사업상태 폐업 및 휴업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현금영수증 및 부가가치세 신고,종합소득세 신고등에서 사용됩니다.
사업자등록증명 발급시 사업자번호 입력
사업자등록증명원’이란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로, 보통 대출을 받을 때 금융기관에 제출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 외에도 건강보험료 재조정, 기업 입찰 등에도 필요한데 서류에는 상호, 사업장 소재지, 사업자 정보 등이 기입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개인사업자 신청 후 승인이 되더라도 별도로 본인 사업자등록번호가 무엇이지 알려주지 않는데요 그래서 사업자등록증 발급 및 출력을 받을려고 해도 자신의 사업자번호를 모르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접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자신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하고 상호명과 함께 이름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예전에는 사업자등록증명원을 발급받으려면 세무서에 방문해야만 됐는데, 이제는 손쉽게 온라인으로 발급받은 후 출력까지 가능하며 온라인 발급은 정부24 또는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가능하며, 수수료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단, 본인만이 신청할 수 있고 발급을 위해서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며, 프린터를 보유하고 있다면 출력까지 바로 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 홈택스로 접속합니다.
조회 / 발급 -> 현금영수증을 선택합니다.
홈택스 발급신청
발급 신청 신청정보수정에서 홈택스 발급신청을 선택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입력하면 자동적으로 가맹점 정보에서 자신의 사업자등록번호가 무엇인지 보여집니다.
그 외에 사업자의 대표자명과 사업장주소,현금영수증 및 가입일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사업자 현금영수증 신청
별도로 사업자 현금영수증 신청을 위해서는 아래 담당자 이름과 담당자 연락처를 등록합니다.
그럼 별도의 심사과정없이 바로 처리가 승인되며 현금영수증 신청이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