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K-패스 신청방법 50% 환급 – 알뜰교통카드 문제점
국토교통부는 대중교통비의 20~53%를 절감할 수 있는 ‘K-패스 사업’을 새롭게 도입하여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였다고 17일에 밝혔습니다. 이 사업은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인 K-패스를 도입하는 것입니다.
이 사업은 기존에 시행되고 있던 알뜰교통카드의 사용 불편을 개선하고 혜택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며,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간단한 회원 전환 절차를 통해 별도의 카드 재발급 없이 기존 카드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랗 목차
K-패스 사업이란?
K-패스 사업은 국민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발생하는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제도입니다.
카드 종류 | 신청하기 |
KB국민 첵첵 체크카드 | 신청하기 |
KB국민 그린카드 | 신청하기 |
하나카드 알뜰교통 체크카드 | 신청하기 |
우리카드 | 신청하기 |
신한 알뜰교통 체크카드 | 신청하기 |
NH농협카드 | 신청하기 |
알뜰교통카드 | 신청하기 |
이 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용자가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비율은 이용자의 신분에 따라 달라지는데, 일반인은 20%,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 마일리지 적립률이 53.3%로 가장 높은 저소득층은 버스요금 1500원 기준으로 한 달에 최대 4만 8000원, 연간 최대 57만 6000원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 마일리지 적립률이 30%인 청년들은 한 달에 최대 2만 7000원, 연간 최대 32만 40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 마일리지 적립률이 20%인 일반은 한 달에 최대 1만 8000원,연간 최대 21만 6000원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알뜰교통카드에 비해 혜택이 확대되었으며, 사용 불편도 개선되어 이용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K-패스 사업 도입 배경
K-패스 사업은 국민의 교통비 부담을 신속히 완화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이 사업을 원래 7월에 시행할 계획이었으나, 이를 조속히 앞당겨 5월부터 조기 시행하였습니다.
- 일반은 20%, 청년(만 19세 ~ 34세)은 30%, 저소득층은 53.3%로 차등 적립이 됩니다.
- 이동 거리와 관계없이 이용 금액을 기준으로 일정 비율이 적립이 됩니다.
- 월 21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월 최대 60회까지 적립이 됩니다.
- 선불충전식, 후불형 체크카드, 신용카드에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용 장벽을 낮추기 위해 최소 이용횟수 조건도 월 21회에서 15회로 줄였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K-패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K-패스 사업의 확대 계획
국토교통부는 또한, K-패스 사업을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요금 1500원 기준 | 일반 | 청년 | 저소득 |
적립률 | 20% | 30% | 53.3% |
1회당 적립액 | 300원 | 450원 | 800원 |
월 최대 적립액 60회 | 1만8000원 | 2만7000원 | 4만8000원 |
현재 176개 지자체에서 참여하고 있는 K-패스 사업은 2024년 5월에는 189개 지자체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이는 사실상 전국의 대부분 지자체가 K-패스 사업에 참여하게 됨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전국의 대중교통 이용자들이 K-패스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K-패스 사업 효과
K-패스 사업은 대중교통 이용에 따른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 시내버스나 지하철 외에도 GTX-A, 광역버스 등 고비용 수단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K-패스 혜택을 제공하여, 장거리 출·퇴근에 따른 이용자 부담도 대폭 완화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전국적으로 대중교통 요금이 인상되어 교통비 부담이 커졌던 국민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인 강희업 위원장은 “전국적으로 대중교통 요금이 인상되어 대중교통 이용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커졌으나, K-패스를 사용한다면 전국 어디에서든 교통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덜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K-패스 사업은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