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경영악화 인한 이직 이력서 작성법 전직장 연봉 성과급 상여금 식대 포함?
많은 직장인들이 경영 악화로 인해 이직을 고려하게 됩니다. 이때, 새로운 직장에서 기존 연봉보다 높은 연봉을 받기를 희망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회사를 퇴사하고 이직 시 면접이나 이력서 등에 기입되는 잘못된 연봉 작성과 이직 사유 설명으로 인해 서류전형에서 탈락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래서 만약 회사를 경영 악화로 인한 이직 시 연봉 작성법과 이직 사유 작성 시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노랗 목차
현명한 전직장 연봉 작성법
특히 최근들어 코로나와 함께 경기침제로 인해 경영악화로 인해 회사가 망하거나 퇴사 후 이직을 고려할 때, 기존 연봉보다 높은 연봉을 희망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많은 지원자들이 이러한 희망 연봉 기재로 인해 서류전형에서 탈락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이는 고객사들이 지원자의 기존 회사 재정 상태를 이미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특히, 경쟁사나 연관 산업군에 속한 회사라면 레퍼런스 체크 없이도 이러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경영악화로 인한 이직 시, 희망 연봉을 기재할 때는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우선 회사 내규나 협의를 통해 연봉을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진정으로 경영악화로 인해 이직을 고려하고 있다면 수평 이동이나 연봉을 낮추더라도 안정적인 회사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연봉이 회사에서 실력을 인정받아 점진적으로 인상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봉을 대폭 높게 인상시키고 입사하게 되면 회사의 기대치가 커져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면 자연스럽게 퇴사 압박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이직 횟수를 증가시켜 기업들이 선호하지 않는 인재가 될 수 있습니다.
기존 경력의 투명성 및 이직사유 작성 방법
최근 많은 기업들이 면접 전후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력서 작성 시 서류에는 모든 경력 회사들이 언제 입사하고 퇴사했는지 기록이 남아 있기 때문에 경력을 숨길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직 사유와 희망 연봉은 신중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이력서 작성 시 이직사유를 작성할 때는 합당한 이유를 고민해야 합니다.
흔히 고민하기 싫다는 이유로 “개인 사정“이라고 기재하는 경우도 많지만, 면접에서 면접관이 구체적인 사유를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기존 회사, 상사, 동료 등을 비난하는 이직 사유는 가장 피해야 할 예입니다. 이는 애사심이 없거나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있다고 간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에서 내 연봉 검증 방법
대부분의 회사들은 최종 연봉을 검증하기 위해 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 최근 3개월 급여명세서, 당해년도 연봉계약서 등을 요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연봉이 검증할 수 없는 금액을 기재하면 합격 후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특히, 복지포인트 등을 연봉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는데, 검증 가능한 금액만 기재하는 것이 중요하며 상여금 성과금등을 연봉에 함께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에도 상여금과 성과급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하고 연봉 기입 시 기본급, 성과급, 수당, 식대 등을 포함합니다.
참고 : 근로소득세 절약 성과급과 상여금 월급 및 퇴직금 절세 모든 것
이상 이직을 고려할 때, 단순히 높은 연봉을 쫓기보다는 안정적이고 비전 있는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장기적으로 후회 없는 선택으로 이어 질 수 있습니다.
회사를 퇴사 후 이직 시 경영악화로 인한 이직 하는 경우의 이력서 작성방법과 함께 전 직장의 연봉이 얼마인지 작성하는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