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및 추석 지역별 제사상차림 및 차례 지내는 순서

서울 및 강원도, 경기도, 경상도, 충청도, 전라도, 제주도 등 각 지역의 문화와 특색이 반영된 제사상과 차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다양한 지역별 제사상과 차례상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 안에 담긴 의미와 가치를 조금 더 알아가는 기회로 흔히 대 명절 설날 및 추석 외에도 제사상차림에 대한 특색 및 차례상 구성과 차례를 지내는순와 예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참고 : 설날 제사 지내는법 상차림 및 예절 – 지방 쓰는법

추석 제사 지내는법 상차림 및 예절 – 지방 쓰는법

제사상 차례상 차이

제사상과 차례상의 차이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제사와 차례의 개념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설날 및 추석 지역별 제사상차림 및 차례 지내는 순서 2

제사란 우리 선조를 기리고 그들의 효행을 이어가기 위한 행사로, 조상의 신령을 모시고 기리는 것입니다. 반면에 차례는 명절을 맞이하여 조상에게 알리는 약식 제사로 볼 수 있습니다.

제사와 차례는 모두 귀신을 기리는 행사이므로, 귀신을 쫓는 음식인 고추, 마늘, 복숭아 등을 제사상에 올려서는 안 됩니다.

또한, 꽁치, 갈치, 삼치 등 ‘치’자가 들어가는 생선을 제사상에 올리지 않으며, 이를 대신하여 ‘어’자나 ‘기’자가 들어가는 민어나 조기 등을 올립니다. 또한, 제사상에 올리는 음식은 홀수로 올려야 합니다.

기본적인 제사상 상차림 음식위치

설날 및 추석 지역별 제사상차림 및 차례 지내는 순서 1

제사상은 기본적으로 5열로 이루어집니다.

  1. 1열 (밥과 떡국, 시접 등)
    • 밥과 떡국: 차례상의 시작은 밥과 떡국으로, 세종대왕이 창안한 한국 전통음식 중 하나인 떡국이 반드시 올라갑니다. 또한, 밥은 신선하게 지어진 것이 사용되며, 고급스러운 차례상에서는 흰죽이나 다양한 나물을 올린 밥이 준비될 수 있습니다.
  2. 2열 (어찬과 육찬)
    • 어찬: 조개, 멍게, 홍합 등 다양한 해산물 어찬이 차례상에 올라갑니다. 활어와 꽃게, 낙지 등도 어찬으로 사용되어 풍부한 해산물을 대표합니다.
    • 육찬: 대표적인 서울의 차례상에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이 다양한 조리법으로 차례상에 올라갑니다. 갈비찜, 닭볶음탕, 삼계탕 등이 예시로挙げられます.
  3. 3열 (탕 종류)
    • 탕류: 다양한 국물 요리들이 이 위치에 들어갑니다. 육탕, 해물탕, 미역국, 쇠고기국 등이 준비되며, 각 가족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국물 요리가 차례상에 차려집니다.
  4. 4열 (포, 나물, 식혜 등)
    • 포류: 전골, 떡볶이, 어묵 등 다양한 포류가 차례상에 들어갑니다. 전통적인 서울 차례상에는 고기 포물이 풍성하게 준비되어, 가족들이 함께 나누며 먹습니다.
    • 나물류: 각종 나물들이 색상과 맛의 조화로 차례상을 빛내줍니다. 시금치무침, 도라지나물 등이 자리합니다.
    • 식혜: 차례상의 마무리로 식혜나 막걸리 등이 준비되어 기운을 채워줍니다.
  5. 5열 (과일 종류)
    • 과일류: 대추, 밤, 배, 감 등의 과일이 차례상을 완성합니다. 이들은 풍요와 행복을 상징하는 의미가 있으며, 차례상의 종합적인 포용을 나타냅니다.

1열에는 밥과 떡국, 시접 등이 차려지고, 2열에는 어찬, 육찬 등 고기류가, 3열에는 탕 종류가 세워지고, 4열에는 포, 나물, 식혜 등이, 마지막으로 5열에는 대추, 밤 등 과일 종류가 차려집니다.

다양한 지역에서는 각기 다른 제사상을 차리는데, 이는 각 지역의 특산물이나 풍토, 문화 등을 반영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에서는 다른 지역보다 고기와 떡이 많이 올라가며, 생선은 다른 지역에 비해 적게 올라갑니다. 하지만 내륙 지역인 서울과 경기지역에서는 예부터 생물보다는 말린 생선을 차례상에 올렸습니다. 명태와 말린 통북어를 차례상에 올립니다. 이 외에도 각 지역마다 특색에 맞는 제사상을 차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차례상은 일반적으로 제사상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지만, 지역별, 집안별 특색에 따라 다양한 음식을 차릴 수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봤을 때, 경기도에서는 다산과 집안의 풍요를 상징하는 통북어와 조기, 굴비가 꼭 올라가고, 강원도에서는 뿌리채소를 재료로 한 음식이 많이 올라갑니다. 충청도에서는 다양한 음식을 올리는 편이며, 전라도에서는 홍어가 차례상에 빠지지 않습니다. 경상도에서는 해산물이 많이 올라가는 특징이 있으며, 제주도에서는 제주도에서만 잡히는 생선이나 전복 등이 차례상에 올라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서울 차례상

서울 차례상 설날 및 추석 지역별 제사상차림 및 차례 지내는 순서 10

서울은 전통적으로 도심지로, 바다와 먼 위치에 있어 해산물이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1열잔, 밥, 국, 지방, 밥, 국, 잔
2열육전, 육적, 소적, 어적, 어전, 떡
3열육탕, 소탕, 간장, 어탕, 북어적
4열포, 삼색나물, 김치, 식혜
5열대추, 밤, 배, 감, 사과, 한과 등

서울의 차례상은 고기와 떡이 풍성하게 올라가며, 생선은 내륙 지방 특성상 말린 생선이 주를 이룹니다. 명태와 말린 통북어는 서울 차례상에서 빠지지 않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녹두전도 서울의 차례상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특징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강원도 차례상

강원도는 산간 지역으로 뿌리채소를 활용한 음식이 특징입니다.

1열잔, 밥, 국, 지방, 밥, 국, 잔
2열육전, 육적, 소적, 떡
3열육탕, 소탕, 간장, 어탕, 김칫국
4열포, 삼색나물, 어적
5열대추, 밤, 배, 감, 사과, 한과 등

메밀을 사용한 밀전, 감자전, 버섯전 등이 차례상에 올라가며, 명태로 만든 생선전도 강원도 차례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경기도 차례상

경기도는 바다와 먼 지역으로, 상대적으로 해산물이 적으며 서울 지역과 제사음식이 크게 다르지않습니다.

1열잔, 밥, 국, 지방, 밥, 국, 잔
2열육전, 육적, 소적, 어적, 어전, 떡
3열육탕, 소탕, 간장, 어탕, 북어적
4열포, 삼색나물, 김치, 식혜
5열대추, 밤, 배, 감, 사과, 한과 등

그러나 차례상에는 북어가 꼭 올라가는데,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는 북어는 차례상에서 구이나 산적 그대로 올리기도 합니다. 간 녹두에 고명으로 배추를 넣어 만든 녹두전 또한 경기도 차례상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경상도 차례상

경상도는 바다와 인접해 있어 다양한 해산물이 차례상에 올라갑니다.

1열잔, 밥, 국, 지방, 밥, 국, 잔
2열돔배기, 육전, 육적, 소적,전 종류, 떡
3열육탕, 소탕, 간장, 어탕
4열포, 삼색나물, 김치, 식혜, 어적
5열대추, 밤, 배, 감, 사과, 한과 등

특히 돔배기라 불리는 상어고기를 올리는데, 상어는 살이 잘 부서지지 않아 산적으로 만들어진다. 또한 생선 중에 글자에 물고기 어자로 글을 아는 것을 상징하는 문어도 차례상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충청도 차례상

충청도는 3개의 도와 접해 있어 지역별로 차례상이 조금씩 다릅니다.

1열잔, 밥, 국, 지방, 밥, 국, 잔
2열육전, 육적, 소적, 소적, 떡
3열육탕, 소탕, 간장, 어탕, 어전
4열포, 삼색나물, 식혜
5열대추, 밤, 배, 감, 사과, 한과 등

바다와 떨어져 있어 배추전, 오징어, 피문어 등이 사용되고, 강릉 지역은 명태로 만든 생선전이 차례상을 장식합니다.

전라도 차례상

전라도의 제사상은 주로 홍어가 올라가는데, 특히 찜이나 포 형태로 준비됩니다.

1열잔, 밥, 국, 지방, 밥, 국, 잔
2열육전, 육적, 소적, 어전, 어적, 떡
3열육탕, 소탕, 간장, 어탕, 홍어
4열포, 삼색나물, 김치, 식혜
5열대추, 밤, 배, 감, 사과, 한과 등

전라도의 차례상은 평소 조상님이 좋아하셨던 음식으로 차려지는 경향이 있어 다양하고 풍요로운 음식들이 올라갑니다.

제주도 차례상

제주도는 다른 지역과는 뚜렷한 차이를 보입니다.

1열밥, 국, 지방, 밥, 국, 잔
2열육전, 육적, 소적, 어적,옥돔, 떡
3열탕 2가지~, 미역국
4열포, 삼색나물, 간장,김치, 식혜
5열대추, 밤, 배, 감, 사과, 한과 등

옥돔, 제주도 특산물인 생선과 전복이 차례상에 올라가며, 과일로는 귤뿐만 아니라 제주도에서 재배되는 파인애플, 바나나 등의 열대과일이 차례상을 특색 있게 만듭니다. 또한, 제주도는 쌀이 부족하여 빵이 차례상에 자주 올라가는데, 이는 제빵 기술이 발전하면서 나타난 특징입니다.

설날 및 추석 지역별 제사상차림 및 차례 지내는 순서 5

각 지역의 제사상 및 차례상은 그 지역의 풍토와 문화를 반영하고 있으며, 지역 특산물을 중심으로 다양한 음식들이 준비됩니다.

제사 차례지내는 순서

제사 차례지내는 순서
  1. 강신: 참석자들이 모두 자리에 앉고, 제주가 꿇어 앉아 향을 피웁니다. 집사가 술을 부어주면 제주는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을 합니다.
  2. 참신: 제주 및 참석자 모두 두 번 절을 합니다.
  3. 현주: 제주가 술을 올립니다. 일반적인 제사와 다른 점은 제주가 직접 상 위에 있는 잔에 술을 따릅니다.
  4. 삽시정저: 숟가락의 바닥이 동쪽으로 가게 꽂고, 젓가락의 자루가 서쪽으로 향하도록 시접 위에 가지런히 놓는 것을 말합니다.
  5. 시립: 제주 및 참석자 모두가 잠시 동안 공손히 서 있습니다.
  6. 사신: 수저를 거두고 뚜껑을 덮은 후 제주와 참석자 모두 두 번 절을 합니다. 지방과 축문 등을 불사르고, 신주를 썼다면 다시 모습니다.
  7. 철상음복: 상을 치우고 음식을 나누어 먹습니다.

강신에서는 향을 피우고 술을 부어 제주가 예를 드리며, 참신에서는 모든 참석자가 예를 드립니다.

현주에서는 제주가 술을 상에 올리고, 삽시정저에서는 기본적인 숟가락과 젓가락의 배치를 정리합니다.

설날 및 추석 지역별 제사상차림 및 차례 지내는 순서 7

시립에서는 모든 참석자가 정중하게 서 있고, 사신에서는 수저를 거두고 참석자 모두가 다시 한 번 예를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철상음복에서는 상을 치우고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제사를 마무리합니다.

제사예절 및 배치

  1. 남좌여우(男左女右): 남자조상의 신위, 밥, 국, 술잔은 왼쪽에 놓이고, 여자조상은 오른쪽에 배치됩니다.
  2. 반서갱동(飯西羹東): 남자조상의 음식은 서쪽(왼쪽), 여자조상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3. 어동육서(漁東肉西): 고기는 서쪽(왼쪽), 생선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4. 두동미서(頭東尾西): 꼬리는 서쪽(왼쪽), 머리는 동쪽(오른쪽)에 배치됩니다.
  5. 생동숙서(生東熟西): 나물은 서쪽(왼쪽), 김치는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6. 좌포우혜(左脯右醯):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는 왼쪽에 놓이고, 식혜(수정과등 삭힌음식)는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7. 조율이시(藻栗梨枾): 대추, 밤, 배, 감이 왼쪽부터 차례로 놓입니다.
  8. 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배치됩니다.

제사 차례는 높은 곳에 놓이며, 제사 음식과 함께 차레상 위에 올려집니다. 차레에는 밥과 국, 반찬, 과일 등이 들어가며, 음식을 올릴 때에는 진심을 담아야 합니다.

제사는 일반적으로 오전에 준비를 하고, 오창(午場)이라는 제사를 드립니다. 이때 제사당 주변에는 다산이 놓이고, 준비가 끝나면 조상님을 부르는 의식이 진행됩니다. 이후에는 산소, 공동생활 속에 살아가는 이웃들을 기리고, 마지막으로는 조상을 기리는 의식이 진행됩니다.

제사 때에는 머리가 짧은 것이 바람직하며, 제사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동안에는 침묵을 지키고, 음식을 다룰 때에는 최대한 조용하게 해야 합니다.

제사는 조상을 기리는 의식이므로, 성실한 마음가짐과 존경의 마음을 갖고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참석자 모두에게 적용되며, 무례한 행동이나 언행은 삼가야 합니다.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