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한도 및 신청방법

만 19세 이상 세대주로 부부합산으로 연소득이 5천만원 이하인 분들을 대상으로 순 자산가액 2억8천800만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만이 신청가능하며 버팀목은 전세자금대출에 의한것으로 내집마련을 위한 디딤돌과 혼돈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자격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신청자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종류

  •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이란?

청년 전용은 만 19세부터 만 25세까지 청년, 단독 세대주만 받을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임차 보증금 80%까지 저금리로 빌릴 수 있어 인기가 많은 상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번에는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로 알아보겠습니다.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1. 1. 본인 확인 서류
    • 얼굴 대조를 통한 본인 확인이 필요하므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하나를 준비
  2. 2. 대상자 확인 서류
    • 세대주 여부를 확인용 주민등록등본 준비하는데 기혼자라면 단독 세대주거나 배우자 분리세대면 가족관계증명서가 추가로 필요하며, 필요에 따라 주민등록초본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결혼 예정자는 예식장 계약서 또는 청첩장이 추가로 필요하며, 배우자가 외국인, 재외국민 또는 외국 국적 동포인 경우 외국인등록증 또는 국내거소신고사실증명서를 준비합니다.
  3. 재직 및 사업 영위 확인 서류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와 근로자일 경우 재직증명서, 사업자일 경우 사업자등록증을 준비하며 만약 확인이 불가한 경우 경력증명서, 위촉증명서, 고용계약서 등의 유사한 형태의 계약서 등을 준비합니다..
  4. 소득 확인 서류
    • 근로소득은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소득확인증명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연말정산용), 급여명세표,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 일용근로소득지급명세서 등 원하는것으로 자신의 소득을 증명합니다.
    • 직장인이 아닌 사업자라면 사업소득은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소득확인증명서,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연말정산용), 전년도 과세표준 확정신고 및 납부 계산서 중 하나로 증명합니다.
    • 연금소득은 연금수급권자 확인서 등 연금수령을 확인할 수 있는 지급기관 증명서 또는 연금수령 통장으로 증명 가능하며 무소득자일 경우 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원을 준비합니다.
  5. 주택 관련 서류
  6. 기타 서류
    • 추가로 보증 자격 확인서류 및 담보제공 서류등 필요한 서류가 있다면 추가로 준비합니다.
    • 채권양도 협약기관과 협약에 의한 채권양도방식 대출 신청 시 대출추천서가 필요하며 셰어하우스 입주자의 경우 셰어하우스 입주자임이 명시되어 있어야 하니 참고하세요

신혼부부가 신청가능한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부부합산 시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에 순 자산이 2억 8천만원 이하의 무주택자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구분조건
대출대상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순자산액 2.88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신혼부부(혼인기간 7년 이내 또는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
대출금리연 1.2% ∼ 연 2.1%
대출한도수도권 2억원, 수도권 외 1.6억원 이내
(임차보증금의 80% 이내)
대출기간2년(4회 연장, 최장 10년 이용 가능)

저출산 및 책임의 한도가 다르기 대문에 청년보다는 신용부부가 대출 한도 및 대출금리가 비약적으로 큰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우대

  1. 연 소득 4,000만 원 이하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연 1.0%p
  2. 연 소득 5,000만 원 이하 한부모가구: 연 1.0%p
  3. 장애인/노인부양/다문화/고령자가구: 연 0.2%p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최소 2년, 최대 10년(연장 4회)까지 이용 가능하며 기한 연장 시 원금 10% 상환 또는 가산금리 0.1%p가 적용됩니다.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지역별 한도

지역한도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최대 1억2천만원
그 외 지역최대 8천만원

전세 및 월세의 계약서상 임차보증금의 약 70%이내로 1년 미만의 재직자의 경우 대출한도가 2천만원 이하로 제한될 수 있는점 참고하세요

대출한도는 신청자의 소득 및 부채,신용등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2자녀 이상 가구인 경우 최대 수도권은 2.2억원/ 수도권 외 지역은 1.8억원까지 보증금의 최대 80%까지 지원됩니다.

연소득 (부부합산)5천만원이하 임차보증금5천만원~1억원 임차보증금1억원 초가 임차보증금
2천만원 이하연 2.3%연 2.4%연 2.5%
2천만원~4천만원연 2.5%연 2.6%연 2.7%
4천만원~6천만원연 2.7%연 2.8%연 2.9%
  • 금리는 연2.3%~ 2.9%로 비교적 저렴한 수준으로 수도권 한도는 1억 ~ 2억원
  • 수도권 외 지역의 경우 9천만원 한도까지 가능합니다.
수도권 지역수도권 외 지역
일반 가구최대 1.2억 원최대 8천만 원
신혼 가구최대 2억 원최대 1.6억 원
다자녀, 2자녀 가구최대 2.2억 원최대 1.8억 원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한도는 수도권 1.2억 원, 수도권 외 지역 8천만 원으로, 임차보증금의 7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신혼 및 다자녀, 2자녀 가구의 경우 80% 이내의 범위에서 대출이 진행됩니다.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연 소득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연 소득

신혼 가구의 경우 혼인 기간이 7년 이내이거나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만 인정되며, 다자녀, 2자녀 가구는 만 19세 미만의 자녀를 기준으로 합니다.

기간은 최대 2년으로 최장 4회 연장할 수 있으며 최장 10년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대출을 신청할 시기로는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의 전입일 중 빠른 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할 수 있으며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상품입니다.

이용절차로는 대출조건확인 > 상담 및 금액산정 > 대출심사 > 대출승임 > 대출금 수령 진행이 되며 준비 서류로는 계약서, 보증금의 5%이상 납입한 영수증, 주민등록등본, 소득확인서류, 재직서류, 자산확인서류 등을 필요로 합니다.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진행절차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진행절차

무주택임을 확인하는 서류들을 모두 준비해 서류 발급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은행에 갈 시간이 없는 분들이나 서류 떼는 데 일일이 관할 기관에 가서 떼야 하기 때문에 직장을 다니는 분들에게는 사실 번거로운 일 중 하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는 온라인 및 모바일로도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한번에 처리가 가능합니다.

업무를 취급하는 은행으로는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을 통해서 신청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으며 궁금하신 내용은 문의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이용방법

절차 및 방법국민주택기금 수탁은행
(우리, 국민, 신한, 기업, 농협) 방문
구비서류임대차계약서, 건물(토지) 
등기사항전부증명서(구.등기부 등본),
주민등록등본 및 소득증빙서류 외 기타 추가서류
온라인 신청불가능
접수기관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우리, 국민, 신한, 기업, 농협) / 연락처 1566-9009
문의처주택도시기금포털 / 연락처 1566-9009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진행절차

  1. 전세집 대출을 할 대략적인 위치나 평수 규모등을 구상합니다.
  2. 은행으로 방문하여 전세대출 한도를 문의하며 이때 준비합니다.
    1. 은행 방문 시 필요 필요서류
    2. 재직증명서
    3.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없다면 급여명세서 + 급여통장)
  3. 중소기업 취업청년 이라면 아래 3가지를 추가 준비합니다
    1. 취업한 기업의 사업자등록증 사본
    2.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피보험자용)
    3. 취업한 회사의 국세청 주 업종코드
  4. 청년창업자 라면
    1. 신용보증기금 또는 기술보증기금에서 청년 창업 관련 보증 또는 대출을 지원받은 내역서

이렇게 준비서류를 가지고 은행에 방문하여 얼마까지 전세금 대출이 가능한지 확인 후 전세집 계약을 진행합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진행절차

이후 계약서 및 계약금 이체영수증 대출서류등을 준비해서 은행에 방문하여 대출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이후 은행날짜 기준으로 맞춰 잔금날짜에 맞춰 전세금을 입금한 다음 은행에서 이사 후 전입신고 및 실제거주 확인을 위해 방문을 하게 됩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연장방법 3가지

  1. 대출 연장 신청
  2. 서류제출
  3. 대출 연장 완료

보통 대출 만기가 다가오면 은행에서 연장 여부를 묻는 전화가 먼저 오게 되는데 이때 연장 의사를 전달하거나 직접 은행에 방문하여 대출 연장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지역별 한도

이때 원금 10% 상환 또는 가산금리 0.1%p 중 하나를 선택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참고 :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준비물 및 취급은행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연장 시에도 서류제출이 필요하며,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입니다.

You may also like...

1 Response

  1. 2월 15, 2022

    […] 참고 : 청년 신혼부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한도 및 신청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