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택시 사납금 제도폐지 문제점 전액관리제 월수익 소득감소

법인택시 소득구조 변화와 문제점

요즘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개인택시보다는 법인택시를 고민하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는데요 이에 법인택시 산업에서의 소득과 월급제에 관한 현재의 동향과 문제점을 살펴보겠습니다.

구분개인택시법인택시
운영 주체개인 기사택시 운송 사업자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
차량 소유대부분 기사 본인 소유택시 운송 사업자 소유
운행 허가기사 개인이 운전면허를 소지하여 운행법인이나 개인 사업자가 사업 허가를 받아 운행
운행 지역주로 특정 지역 또는 구역 내 운행일정한 영업구역 내 또는 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운행
운행 시간운전자 개인의 자율에 따라 다양함사업자가 정한 운행 시간대 내에서 운행
서비스 수준운전자 개인의 서비스 수준에 따라 다양함통일된 서비스 품질 및 기준 제공
요금 산정개인 운전자의 재량에 따라 다양하게 산정회사 내부 정책에 따라 통일된 방식으로 산정
문제 발생 시 책임운전자 개인이 책임지고 처리택시 운송 사업자가 책임지고 처리
운행 유형주로 개인 탑승 고객 운송단체 또는 기업, 근로자 등 단체 고객 운송

최근 법인택시 사납금 제도의 폐지와 함께 전액관리제의 도입으로 인해 법인택시 기사들의 소득 구조가 크게 바뀌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는 보장되지 않았던 월급이 더 안정적으로 제공되고 있다는 주장도 있지만, 현장에서는 일부 기사들의 소득이 줄어들었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이유와 함께 법인택시 산업의 현재 상황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인택시 사납금 제도 폐지 산업의 변화

2019년, 법인택시 산업은 사납금 제도의 폐지로 큰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법인택시 사납금 제도폐지 문제점 전액관리제 월수익 소득감소 2

이로 인해 기존의 사납금을 통한 월급체계는 사라지고, 대신에 2020년부터는 전액관리제가 시행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매출액을 기준으로 회사와 기사 간의 월급을 분배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일부 기사들에게는 소득 감소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액관리제와 기사들의 소득감소

전액관리제가 도입된 이후, 법인택시 기사들의 일부는 소득이 줄어들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매출 분배 방식에 기인한 문제로 보입니다. 실제로 기존의 사납금 제도에 비해 전액관리제에서는 기사들이 가져가는 수입이 감소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예시로는 김덕윤씨의 사례가 있습니다.

매출 분배 방식의 문제와 기준금 도입

전액관리제에서는 매출액을 기준으로 회사와 기사 간의 월급이 분배되는데, 이는 법령에서 명확하게 규정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각 회사마다 다른 분배 방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기업은 기준금을 도입하여 기사들의 소득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이는 실제로 기사들이 받는 월급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소득 보장 문제와 불확실한 매출 분배 방식

전액관리제의 도입 이후에도 법인택시 기사들의 소득은 제대로 보장되지 않고 있습니다.

법인택시 사납금 제도폐지 문제점 전액관리제 월수익 소득감소 1

매출을 어떻게 분배할지가 회사마다 다르게 적용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소득이 보장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준금 도입으로 인해 기존의 사납금 제도와 유사한 형태의 제한이 부과되어 기사들의 소득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법인택시 기사들은 불만을 제기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매출 분배 방식을 개선하고, 법인택시 기사들의 근로시간과 수입을 적절하게 보장하는 정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이고 공정한 월급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법인택시 산업에서의 소득과 월급제에 관한 변화와 문제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전액관리제의 도입으로 인해 기존의 사납금 제도가 폐지되었지만, 이에 따른 매출 분배 방식의 불명확성으로 인해 기사들의 소득이 보장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안정적이고 공정한 월급을 제공하기 위해 정책적 개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You may also lik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