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 연말정산 5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이번 2021년은 코로나로 인해 실직하신 분들이 더 많은 한해가 된 만큼 이번 2022년 연말정산은 1월이 아닌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는 분들이 더 많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보통 1월에 직장인들이라면 13월의 월급이라고 할 수 있는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통해 세금신고를 하게 되는데 개인사업자나 프리랜서, 그리고 전 직장을 퇴사한 경우 5월에 종합소득세를 별도로 신고해야 합니다.

과세표준세율누진 공제금액
1,200만 원 이하6%
1,200만 원 초과 4,600만 원 이하15%108만 원
4,600만 원 초과 8,800만 원 이하24%522만 원
8,800만 원 초과 1억 5,000만 원 이하35%1천490만 원
1억 5,000만 원 초과 3억 원 이하38%1천940만 원
3억 원 초과 5억 원 이하40%2천540만 원
5억 원 초과42%3천540만 원
종합소득세 율

과세표준에 따른 종합소득세율이다. 고소득자의 종합소득세율이 더 높아지느것을 볼 수 있으며 ​과세표준을 낮춰야 세액 자체가 줄어들기 때문에 과세표준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며 과세표준을 낮추려면 소득공제를 받아야 하는데 이때 사업자의 대표적인 소득공제 제도로는 ‘노란우산공제‘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참고 :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세율 및 납부 및 신고제외 대상

종합소득세 신고 제외대상

종합소득세 신고제외 대상 노랗
  1. 근로소득만 있는 자로 연말정산을 이미 한경우
  2. 직전 과세기간 수입 금액이 7500만원 미만이며 다른 소득이 없는 방문판매원,보험모집인 및 계약배달 판매원의 사업 소득으로 소속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3. 퇴직소득과 연말정산 대상 사업 소득만 있는 경우
  4. 비과세, 분리과세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
  5. 연 300만원 이하인 기타 소득이 잇는 자로 분리과세를 원하는 경우

위 5가지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신고에 제외되며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아래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1. 원천징수 의무가 없는 근로소득이나 퇴직소득이 있는 경우
  2. 연말정산을 하지 않은 경우
  3. 2인이상으로 부터 받는 근로소득, 공적연금소득, 퇴직소득이나  연말정산대상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종합부동산세 신고기간

종소세는 매년 5월1일 ~ 5월 31일까지 전년도에 대한 벌어들인 수익과 지출경비를 최종으로 종합하여 신고하는 것을 말합니다.

종합소득세 세금신고 기간
  • 성실신고확인서 제출자는 다음연도 5월 1일 ~ 6월 30일* 신고기한이 토요일,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 거주자가 사망한 경우 : 상속개시일(사망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이 되는 날까지
  • 국외이전을 위해 출국하는 경우 : 출국일 전날까지

종합소득세 신고 준비서류

전년도 고용보험 납입 내역

전년도 급여 상세 명세서를 전 직장에 요청하거나 근로복지공단의 고용 및 상재 토탈 서비스를 통해 조회 발급이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시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전년도 카드 사용내역, 차량 등록증, 자동차 보험, 자동차세 납부내역, 차량 할부금 내역 또는 차량 리스 계산서, 기부금 영수증, 인건비 지급내역등을 함께 제출합니다.

그리고 개인사업자의 경우 세무서에 방문해서 종소세 신고를 할 분들은 아래 2가지 서류를 준비합니다.

  • 사업자 본인의 신분증
  •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4가지

  • 홈택스(hometax.go.kr)전자신고 : 홈택스 → 로그인 → 신고/납부 → 세금신고 → 종합소득세 → 신고서 선택, 정기신고 작성 → 신고서 작성 및 제출 → 지방소득세 신고하기
  •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전자신고 : “홈택스 앱” 설치 → 로그인 →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 신고서 선택, 정기신고 작성 → 신고서 작성 및 제출 → 지방소득세 신고하기
  • 세무대리인을 통한 신고 : 장부작성 등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세무대리인의 도움을 받아 신고
  • 서면신고 : 국세청 누리집(www.nts.go.kr)에서 신고서 서식을 내려받거나 세무서에 비치된 신고 서식으로 작성한 후에 관할세무서에 우편접수 및 민원실에 접수

홈택스 인터넷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5월 종합소득세 신고 1

매년 5월 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가 가능합니다.

접속 후 공인인증서 / 지문인증을 통해 세금신고를 할 명의로 로그인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하기

종합소득세 신고시 정시긴고 및 기한 이후 신고, 수정신고, 경정청구등이 가능합니다.

근로소득자 신고서 -> 정기신고 작성을 선택합니다.

2022년 종합소득세 신고 연말정산 소득정산 6

기본정보 입력에서 귀속년도를 전년도로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조회를 누르면 자동으로 신고서 정보가 불러와집니다.

이후 1월에 연말정산 신고를 한 내역이 있다면 연말정산 불러오기를 통해 기존에 회사에서 제출한 내역을 불러옵니다.

인적공제나 카드사용, 연금저축등 중요 사항에 대한 사용한 금액을 입력합니다.

이때 사용한 금액에 대해 입력할 것이 있다면 계산기를 선택해서 대부분의 항목에 모든 달로 설정하고 자동으로 받아 올 수 있습니다.

이때 자동계산이되지 않는 항목이 있는경우 월급명세서를 보고 4대보험료인 고용보험료, 산재보험료, 건강보험료, 국민연금등을 각각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 : 개인사업자 지역가입자 건강보험 국민연금 납부

추가 : 개인사업자 신용카드 등록 사업용카드 사업자카드 차이

기부금이 있는 경우 자동으로 불러오지 못하기 때문에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기부금 내역을 직접 확인해서 입력합니다.

건강 보험료 종합소득세 신고

제일 하단에 전체선택 -> 불러오기를 클릭하면 대부분 자동으로 채워지고 모든 내용을 확인했다면 적용하기를 통해 신고서를 제출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서 제출

지금까지 종소세 신고서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빠진 부분은 없는지 다시한번 확인 후 종소세 신고서를 제출합니다.

종합소득세 절세방법

이때 보통 사회초년생의이 경우 부양가족이 없고 부양가족의 소비도 적기 때문에 연말정산시 환급혜택을 받기 쉽지 않은데 연금저축등에 가입되어 있다면 연말정산시 환급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연금저축 가입시 연 400만원 납부 시 48만원 소득세 감면의 혜택이 있습니다.

하지만 10년동안 납부해야 하며 사업비 명목으로 가져가는 세금이 많으며 55세까지 연금저축 해제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연금저축 세액공제 및 중도해지 부득이한 경우 6가지

연금저축 중도해지 주의사항

종합소득세 절세방법

개인사업자 절세방법으로 종합소득세 소득공제는 종합소득세 인적공제가 있는데 인적공제 중 기본공제 조건은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 동거입양자, 형제자매, 기초생활수급자, 위탁 아동의 경우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라면 종소세 절세대상입니다.

인적공제절세금액
경로 우대자 70세 이상1명당 100만원
장애인 1명당 200만원
한부모 1년에 100만원
부녀자 1년에 50만원
세금공제 금액

또한 종합소득세 인적공제 중 추가공제 항목으로는 경로우대자 공제로 70세이상의 경우 1명당 100만원 장애인 세금공제로 1명당 200만원 한부보 공제로 연 100만원 부녀자 공제 연 50만원을 추가로 공제합니다.

You may also like...

2 Responses

  1. 12월 14, 2021

    […] 누구나 세금신고를 해야하는 연말정산이나 부가가치세신고, 종합소득세 신고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함인데 여기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를 […]

  2. 1월 6, 2022

    […] 만듭니다. 그 외에도 알바생이나 대학생들에 근무상 상해를 입는 경우 산재보험 적용에 대해 추가되었으며 매년 근무시간 단축이 실행되는 가운데 이번에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