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및 환급계좌 등록 환급일

사업자 및 프리랜서라면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하는데 연말정산과 동일하게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하고 환급받기 위한 환급계좌를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및 환급액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전자신고 및 납부를 진행하거나 세무대리인을 통한 서면 신고를 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 이렇게 결정세액을 산출하여 성실하게 납부했지만 과세 신고 기간 이전에 원천징수한 세금이 실제로 낸 세금보다 더 많을 경우 다시 차액을 환급받을 수 있게 처리되고 있습니다.

계약직 아르바이트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세금신고 소득신고

약간 번거롭긴 하지만 한 번에 정확한 종소세를 계산해서 징수하는 건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미리 세금을 걷은 다음 신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최종 결정세액을 계산해서 환급금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대상은 크게 개인사업자, 프리랜서가 포함되지만 원천징수 없이 수익을 받은 분들은 환급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참고 :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납부금액 조회 및 납부 11월30일까지

국세청 홈택스 & 모바일 손택스

종합소득세 환급은 세금을 과도하게 납부한 경우에 되돌려 받느것으로 일반적으로 연말정산을 통해 종합소득세를 납부하게 되는데, 연말정산 시에는 예상보다 적게 세금을 납부한 경우에 추가로 납부를 해야하고, 그 반대로 예상보다 많은 세금을 납부한 경우에는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

종합소득세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연말정산은 매년 2월부터 5월까지 진행되며, 개인별로 공제 가능한 항목들을 고려하여 납부한 세금과 실제로 세금으로 인해 감면된 금액 등을 계산하여 최종적으로 환급을 받거나 추가로 납부해야 하는 금액을 결정합니다.

환급받을 경우에는 해당하는 금액이 지급되는데, 이는 신고서 및 신분증 등을 제출한 후에 처리됩니다. 환급받을 수 있는 기간은 세금의 신고기한인 5년 이내입니다. 만약 환급받지 못한 경우에는 해당 세금은 국고로 돌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환급을 받지 않더라도, 연말정산 시에 추가로 납부해야 하는 금액이 없는 경우에는 정산이 완료되었다고 간주됩니다. 따라서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되었을 때에는 신속하게 처리하여 보다 합리적인 금전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소세 신고 및 종합소득세 환급 신청을 위해서는 pc에서는 홈택스 홈페이지를 접속하거나 핸드폰으로는 모바일 손택스 앱을 통해 신고 및 조회가 가능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및 환급계좌 등록방법 1

국세청 홈택스 접속 후 본인계정의 공동금융서 &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및 환급계좌 등록방법 2

이후 My홈택스에 접속 후 신고 및 납부, 고지, 환급 체납등의 항목에서 환급항목 조회를 선택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및 환급계좌 등록방법 3

홈택스 로그인 후 -> 자주 찾는 메뉴 [MY 홈택스] -> 환급목록 조회하면 환급금 확인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및 계좌등록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및 환급계좌 등록방법 4

종합소득세 환급내역으로 세목, 환급금액, 환급방법, 과세기간 시작일자 과세기간 종료일자, 환급결정일자, 처리상태, 은행명, 환급계좌를 알 수 있을 것이며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환급계좌 신청하기] 버튼이 눌러 환급계좌 은행을 등록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및 환급계좌 등록방법 5

환급 계좌번호 등록 후 종합소득세 환급금이 입금되는 날은 정기 신고자 경우 신고기간 (2023.05.01.-2023.05.31.) 끝난 이후 30일 이내 지급이 됩니다.

종합소득세 환급일 보통 6월30일 이전에 입금됩니다.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자 경우 신고한 날부터 최소 2주에서 최대 3개월이내 지급이 됩니다.

지금까지 종합소득세 신고내역 확인방법과 환급기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가 어렵다면 요즘 유행인 삼쩜삼을 통해 종소세 신고 후 환급을 받을 수 있지만 직접 비교해보면 삼쩜삼이 환급금은 좋은데 수수료가 쌔서 양날의 검인듯하니 참고하세요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환급금액

  1. 소득공제
  •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 고용보험료, 산재보험료, 국민건강보험료
  • 기부금, 생활안정자금, 정치자금, 벤처투자, 문화예술기부금
  • 주택청약저축, 주택임차차입금 이자, 연금저축, 개인연금, 종신보험료
  • 자녀양육비, 교육비, 수익증권의 이자, 증여, 상속 등
  1. 지출공제
  • 주택자금대출 이자, 생활비, 의료비, 교육비, 통신비, 교통비, 식대, 소독비, 세제혜택 이용금액 등
  1. 국세청에서 지정한 공제 항목
  •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공제 항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소년 수련비, 노인복지시설 이용비, 여성가족부 이용료, 지방세 징수금액, 기타 등등

이외에도 다양한 공제 항목이 있으며, 각 항목마다 공제 가능한 금액이나 조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말정산 시에는 자신이 해당되는 공제 항목들을 철저히 파악하여 최대한 공제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참고 : 종합소득세 지방소득세 납부 및 납부확인증 출력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