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연말정산 신고대상? 절세 소득공제 받는법

연말정산은 작년 한해 동안 벌어 들인 수익과 함께 지출에 대해서 연말에 정산을 하는것을 말하며 이때 벌어들이 연봉에 기준하여 지출이 많다면 그만큼 지출 시 세금을 많이 냈기 때문에 해당 세금 중 일부를 환급 해주는것을 말합니다. 이는 해외의 경우 물건을 구입 시 물건에 붙는 세금인 부가가치세에 대한 세금을 한국의 경우 물건 구입시 함께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며 내수경제에 보탬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반대로 해외직구로 구입한 경우에는 세금과 함께 관세 부가세를 납부하지만 해외직구는 연말정산 세금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참고 : 해외직구 연말정산 관세 부가세 포함?

그렇다면 1년동안 납부했던 소득세 “4대보험료 및 교통수단, 전통시장, 의료비, 기부금”등등에 대하여 내가 납부한 세금에 대한 소득세를 비교해 환급하거나 추가로납부를 해야하는데 13월의 월급이라고 할 수 있는 연말정산 시 새로 입사한 신입사원의 경우 연말정산 절세를 하는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 올해 입사하고 12월 31일 기준으로 재직 중인 상황이라면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법적으로 연말정산 대상자이며 12월 31일에 입사하여 1일의 임금을 지급받았다면 서류 제출할 필요는 없겠지만 연말정산 대상자입니다.
  • 입사 연도에 퇴직한 다른 회사에서 근로소득이 있다면 연말정산시 퇴직한 회사의 원천징수영수증을 합산하여 신고하길 권합니다.
    • (그렇지 않는다면 공제도 온전히 받을 수 없고, 추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5월)에 본인이 경정청구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 단, 일용근로자인 경우는 제외됩니다. (일용 근로자 여부가 확실하지 않다면 소속된 회사의 인사팀, 세무팀, 회계팀 등에 문의하여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우선 신입사원 외 아르바이트나 인턴등 정규직이 아닌 비정규직의 경우에는 부가세 3.3%를 제하고 월급 및 주급을 받은 경우라면 연말정산 신고대상입니다.

신입사원 연말정산 신고대상??
신입사원 연말정산 신고대상??

그리고 회사 취업 후 작년 한해동안 벌어들인 수익이 있다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로 따로 신고할 수 있으며 신입사원으로 취업햇고 1년 미만 근무를 했다고 하더라도 연말정산 신고대상입니다.

참고 : 인턴 계약직 연말정산 신고대상? 세금공제

신용카드 보단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 추천

신용카드나 직불카드 등 사용한 금액 중 총급여액의 25%를 넘는 금액의 15~30%를 공제하는 ‘신용카드 등 사용액 소득공제’! 신용카드는 15%, 직불카드·현금영수증 이용분은 30%를 공제받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직불카드·현금영수증을 사용하느것이 연말정산 소득공제 절세에 유리합니다.

보통 신용카드의 경우 할인혜택이 더 좋기 때문에 총 급여액의 25%까지는 신용카드로 사용하고 그이상 초과하는 금액에대해서는 직불카드와 현금영수증을 적절하게 사용하느것이 좋으며 절세가 가능한 공제율은 총 연봉에 25%에 해당됩니다.

참고 : 삼성페이 현금영수증 교통카드 연말정산 소득공제 신고

신입사원 취업 전 사용내역 공제?

공제항목입사 후 공제입 사전 일을 하지 않은경우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 불입액공제 가능공제 가능
건강보험료 및 고용보험료공제 가능공제 불가
월세액 세액공제공제 가능공제 불가
주택임차차입금 (전세자금 대출)공제 가능공제 불가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주택담보대출, 모기지론)공제 가능공제 불가
주택마련저축 (청약저축, 청약종합저축)공제 가능공제 불가
신용카드 소득공제 (체크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공제 가능공제 불가
의료비 세액공제공제 가능공제 불가
교육비 세액공제공제 가능공제 불가
장기 집합투자증권저축 소득공제공제 가능공제 불가
투자조합 출자 등 소득공제공제 가능공제 가능
기부금  세액공제공제 가능공제 가능
개인연금저축 소득공제 및 연금저축, 퇴직연금 계좌 세액공제공제 가능공제 가

해당 연도 중에 현재 입사한 회사 이전에 다른 회사의 근무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직전 회사의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하게 되는데, 제출시 원천징수영수증에 표기된 귀속기간(근무기간)을 연결하여 근로기간으로 포함하여 연말정산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올해 새롭게 입사 후 작년 학생일때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도 연말정산에 가능할까요?

아쉽지만 연말정산은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는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4대보험등을 납부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취업 전에 학생 및 백수일 때 일정 수익이 없었던 경우라면 연말정산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근로제공 기간 동안 지출한 금액만공제 가능한 항목해당 과세기간 중 지출한 금액 공제 가능한 항목
보험료 세액공제
의료비 세액공제
교육비 세액공제
주택자금 세액공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주택마련저축 소득공제
기부금 세액공제
국민연금보험료 소득공제
개인연금저축 소득공제
연금계좌 세액공제
투자조합출자 등 소득공제
소기업소상공인 공제부금 소득공제

소득공제 및 세액 공제항목

일부 특정지출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대상에 대해서 세금을 공제해주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체크해 보느것이 좋습니다.

연말정산 공제항목

납부한 세금을 낮춰주는 소득공제 및 소득공제 후 산출된 세액에 대해서 일정금액을 제외해주는 것이 세액공제인데 신입사원들이라면 노려볼 공제항목이 몇가지 있습니다.

월세액 세액공제로서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로서 총 급여가 7천만원 이하인 근로소득자라면 국민주택규모 주택 또는 기준시가 3억원 이하의 주택 (오피스텔, 고시원 등 포함)하여 임차하기 위해 지급되는 월세액 750만원 한도의 10%로 총급여 5,500만원 이하자라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입사원 연말정산 시 연금저축계좌에 가입하면 소득공제 면제한도를 대폭 지원받으며 저축도 가능하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참고 : 개인연금저축 연말정산 소득공제 퇴직연금 장단점

중소기업 신입사원 연말정산 소득세 감면

그 외에도 중소기업에 취업한 신입사원이라면 만 15세 ~ 34세 이하의 청년이나 60세 이상 또는 장애인 및 경력단절된 여성이라면 취업 후 3년간 (청년이라면 5년)간 중소기업 근로소득세 감면를 70% (청년이라면 90%)까지 세금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 중소기업 청년소득세감면 수정신고 경정청구 신청방법

청년소득세감면 신고 – 중소기업 연말정산 절세방법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