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연금저축 연말정산 소득공제 퇴직연금 장단점

직장인 및 개인사업자, 프리랜서등 수익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라면 1월과 연말정산과 부가가치세 신고 그리고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등 각각 작년에 벌어들인 수익과 지출에 대하여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연말정산에 대한 소득공제 항목으로 개인연금저축에 가입하게 되면 절세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저축 세액공제란?

개인연금저축이란 우리가 흔히 아는 연금과 같은것으로 노후를 위해 미리 준비하는 저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개인연금퇴직연금국민연금
은퇴 후 여유로운 생활을 보내기 위해
자발적으로 준비하는 연금제도
국민연금과 달리 별도로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노사합의하여 자율적으로 강비하는 제도국민연금은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국가가 만든 사회보험 제도

자신이 은퇴 후 여유롭게 살기 위한 최소한의 돈을 모으기 위한 연금저축은 나라에서도 장려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가입을 하면 다양한 혜택을 볼 수 있으며 사회보험 성격의 연금 외에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있는 연금은 크게 연금저축과 퇴직연금 2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가지 연금모두 가입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공제한도나 운용규제, 중도인출등 각각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라고 하는 퇴직연금은 근로중인 근로자를 대상만 가입이 가능하며 일부 인출은 불가능하나 요양이나 개인희생, 파산신청, 천재지변, 주택구입이나 전세보증금등의 상황에서는 중도해지 및 일부 인출이 가능합니다.

연금저축 퇴직연금 차이점 및 납입금액 몇 연봉 세금 환급률 환급액

하지만 연금저축은 가입자격을 제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기에 근로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연간 400만원까지 세액공재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저축 퇴직연금 IRP 차이점

그리고 연금저축의 경우 irp 퇴직연금보다는 비교적 쉽게 인출이 자유로운 장점이 있지만 중도 인출시에는 기타소득세 16.5%가 별도로 부과되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개인연금저축

  • 2000.12.31이전 가입분으로 근로자(사업소득자)가 가입한 개인연금저축 연간 불입액의 40%(연 72만원 한도) 소득공제연도중에 중도해지한 경우에는 당해연도 납입액은 공제대상에 해당되지 않음

연금계좌

  • 연금저축(2001.1.1 이후가입) : 근로자(사업소득자)가 가입한 연금저축의 연간 납입액에 대하여 세액공제
  • 퇴직연금 : 연간 근로자 납입액(회사 부담금 제외)에 대하여 세액공제
  • 세액공제 대상금액 : 납입액에서 인출액을 제외한 순납입액 합계
  • 공제대상금액한도 : 연금저축 및 퇴직연금 순납입액을 합하여 연 700만원 한도(단, 연금저축계좌에 납입한 금액은 총급여 1억2천만원 이하자 400만원, 초과자는 300만원을 한도로 함) *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의 계약기간이 만료되고 해당 계좌 잔액의 전부 또는 일부를 연금계좌로 납입한 경우 그 납입한 금액을 납입한 날이 속하는 과세기간의 연금계좌 납입액에 포함 (전환금액의 10%, 300만원 한도로 세액공제 한도 확대)
  • 개인연금저축/연금보험료 자료 이용 시 유의사항근로자 본인 명의의 개인연금저축/연금계좌 순납입액을 공제받을 수 있으며, 부양가족의 개인연금저축(연금계좌)는 공제대상이 아님에 유의
  • 연금저축, 퇴직연금 제공의 예ISA계좌 만기 전환금액을 제외한 연금저축 납입금액이 3백만원이고, ISA계좌가 만기되어 연금저축으로 1백만원이 전환되었다면(인출금액은 없음), 순납입금액(ISA계좌만기전환 순납입금액 포함) 4백만원, ISA계좌만기전환 순납입금액 1백만원으로 제공됩니다.

개인연금저축 가입시 장점

가입상품납입금액연봉세금 환급률세금 환급액
연금저축400만원5500만원 이하16.5%660,000원
연금저축400만원5500만원 초과13.2%528.000원
IRP 퇴직연금+ 300만원 (총 700만원)5500만원 이하16.5%1.115.000원
IRP 퇴직연금 + 300만원 (총 700만원) 5500만원 초과13.2%924.000원

이 세금공제 한도는 연봉에 따라 환급금이 달라지느데 5500만원 이하라면 16.5% 초과시 13.2%로 각각 66만원, 52만 8천원의 환금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irp를 함께 활용시 세액공제한도는 700만원까지 늘어나며 환급금액은 각각 111만 5천원과 92만 4천원까지 올라갑니다.

1년에 700만원으로 한달에 59만원쯤 연금저축을 내게되면 환급금으로 따지면 13%이상의 확정이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 저축 단점

개인연금저축을 계약해지시에는 지금까지 받은 세액공제 혜택 이상을 뱉어내야 한다는 점

강력한 세액공제 및 환급혜택을 받는 장점이 있는 만큼 이러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장기간 가입을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으며 중도해지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특히 개인연금저축을 계약해지시에는 지금까지 받은 세액공제 혜택 이상을 뱉어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득공제도 중요하지만 개인연금저축에 가입시에는 현재 재무상태를 고려하여 가입하느것이 중요합니다

연금저축 세액공제 및 중도해지 부득이한 경우 6가지

연금저축 중도해지 참고

연말정산 소득공제 세금산출

이러한 개인연금저축을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가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세금신고를 해야하는 연말정산이나 부가가치세신고, 종합소득세 신고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함인데 여기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를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차이점

기본적으로 우리들이 세금이 부과되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총 급여 확인 -> 소득공제 적용 -> 과세표준 -> 세육적용 -> 세액공제 적용 -> 납부세액 산출

세금 납부금액 산출과정

소득공제란 세액을 산출할때 기준이 되는 과세표준을 줄여주느것을 말합니다.

세액공제는 이미 산출된 세액을 줄여주기 위한 공제를 말하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이 소득공제를 위한 연금저축을 가입하는것은 소득공제가 아닌 세액공제라고 말하느것을 말합니다.

구분연금저축보험연금저축신탁연금저축펀드
판매처보험사은행증권사
적용금리공시이율실적배당실적배당
원금보장여부보장보장미보장
예금자보호대상대상비대상
상품종류공시이율형
확정이율형
채권형, 안정형채권, 주식

참고로 2014년 이후 소득공제용 연금저축은 현재 사라졌기 때문에 가입이 불가하며 2014년 이후 연금저축 세제혜택 방식의 소득공제용 세액공제로 일괄 전환되어 현재 보험사 및 은행, 증권사에서 판매하는 연금저축상품으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은 크게 은행에서 판매되는 연금저축신탁과 증권사에서 판매되는 연금저축펀드 그리고 보험사에서 판매되는 연금저축보험 3가지로 분류되며 세제혜택은 동일하지만 원금보장이나 포트폴리오 구성, 사업비 등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원금보장을 원한다면 연금저축펀드는 제외하느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연금저축펀드의 장점은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펀드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예끔자보호 및 원금이 보장되지 않지만 다양한 펀드와 ETF 상품을 운용해 더큰 노후자금을 노릴 수 있습니다.

기업은행 연금저축보험 가입기업은행 연금저축보험 가입 2
연금저축보험 가입

개인연금저축은 가입하고자 하는 은행 사이트 상품 -> 보험몰 -> 연금저축보험에서 확인하고 인터넷 및 모바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You may also like...